검색어 입력폼

[놀이치료] 걱정목록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7.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개요

2. 목표
1) 공격에 대하여 자신을 효과적으로 보호(안전감),
무장/방어(조절감)시킴.
2) 아동의 잠재적인 혼란된 정서로부터의 격리.
3) 수동적인 것을 적극적인 것으로 변화시키는 적당한 도구를 아동에게 제공하는 것.

3. 이론적 근거
1) Milton Erickson (Haley 1973)의 마법적인(Magical imperatives)명령과 직접성(directives)의 영향.
2) 인지 행동주의자(Meichenbaum 1974)의 직접적이고 교육적인 접근에 통합.
3) 심리역동 이론에 의해 설명된 무의식적 방어기제를 의식화.

4. 설명

5. 적용: 케빈의 사례

본문내용

이 기법은 아동이 일상 생활의 문제에 대해 전념하고 집중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방해하는, 강하고 압도적인 사고와 감정에 대해 통제감을 갖고 이러한 문제들을 문자 그대로 장악하게 하는 것으로 아동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신의 직관력이 다 소모되고 걱정, 두려움, 불안에 압도될 때 사용한다. 이 접근은 강한 감정에 휩싸였다고 느끼는 아동에게 제일 효과가 있다. 그러나 불안 장애 초기 아동에게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라 심리치료에서 아동이 직면하는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사용되도록 쉽게 변화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융통성을 가지고 있는 기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임상가는 아동을 가장 상처받기 쉽도록 만드는 감정이 정확히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아동과 상호작용하면서 작업한다. 아동이 불안의 영향으로 동요되지 않도록 만드는 명백한 전략을 만들고, 그런 후 공략 계획을 고안한다. 아동은 걱정거리를 구체적으로 명명하고 구체화시키고 조정하도록 도움을 받는다. 일시적이고 정형화되지 않은 현상을 파악하고 단련시켜 명백한 형태와 구성을 정의하도록 수정하는 수단을 아동에게 제공함으로 아동에게 안전감과 조절감 또는 통제감을 주기 위해 인지적이고, 정서적이며 사회적인 조작(manipulation)의 전체 문제에 적용하도록 한다. 또한 이 기법은 연령에 적합한 방어 기제가 적절하게 기능하는 것이 실패했을 때, 구분(Compart mentalization)의 사용을 방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