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쟁, 역사, 폭력] 전쟁과 평화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사 100년중
친일시대와 베트남전(월남전) 폭력의 실체를 집중고발
각종 인터뷰자료( 독립운동가 조문기 이사장님, 월남참전용사, 티모르 파병용사)
현장체험 자료(사진 첨부)

전쟁이나 평화 또는 폭력관련 수강생.

목차

서론; 민족의 희노애락

본론; 시간 여행
가. 테러군의 승리
㉠ 한반도 정세와 민중의 삶
㉡ 폭력의 실체
㉢ 현장체험
㉣ 현재의 테러군
나. 월남으로
㉠ 국제 정세와 한반도
㉡ 폭력의 실체
㉢ 현장체험
㉣ 현재의 월남
다. 평화에 대한 짧은 생각

결론; 진실과 평화

본문내용

베트남전 파병의 명분은 자유수호와 경제적 국익이다. 한국군의 베트남전 파병은 64년 9월 140명에서 이듬해 5만 여명으로 늘어난다. 이것은 기타 우방국의 3배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그 중 대부분은 전투병으로 구성되어있었다. 한편 박정희 정권은 한국의 경제성장과 지지 세력이 필요했다. 경제성장이란 간판에 베트남 전쟁을 정당화 시키고 대외적으로 지지세력 확보를 할 수 있는 도구가 바로 베트남 전쟁이었다. 폭력의 실체는 베트남보다 한국 내에서 찾을 수 있다.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월남에서 돌아온 새까만 김병장’에서는 한국군의 파병이 돈 문제가 아니라고 공언한다. 실제로 파병군의 봉급은 기타 참전국과 전쟁당사자국보다 낮은 금액을 받고 있었다. 파병이 경제성장의 원동력 뿐 아니라 또 다른 이유가 있다면 그것은 또 다른 폭력의 일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미국에 있어서 베트남 지역은 자유진영 최후의 보루였다. 그 지역의 공산국의 확산을 막기 위해 북베트남은 눈 안에 가시같은 존재였다. 프랑스군이 떠난 베트남에 미국의 개입은 백인과 황인종의 인종 싸움으로 세계에 비춰질 수 있었던 것이다. 미국은 황인종이 필요했고, 한국은 최적의 대안이었다. 값싼 한국군의 전투병이 전쟁에 참여함으로써 미국의 재정부담은 적어졌고, 그들의 전투병 비중도 낮출 수 있었다. 미국은 한국의 약점을 이용하여 우리에게 폭력을 행사한다.

참고 자료

부끄러운 문화 답사기 2003 다큐인포
식민지조선과 전쟁미술 2004 민족문제 연구소
국립 현충원 참관 안내서
MBC ‘이제는 말할수 있다. 월남에서 돌아온 새까만 김병장’ 편
KBS1 ‘인물현대사 배반의 역사를 고발한다.’ 편
http://vietnam.kcm.co.kr
http://minjok.or.kr
http://vetkor.com
http://mpva.go.kr
http://blog.naver.com/epogue21/100002545164
이외 각종 웹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