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문학] 문학에서의 문화제국주의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5.07.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받은겁니다^^

목차

Ⅰ. 여는 글

Ⅱ. 본 론
1.문학과 문화이론에서의 영미문학
2.문학 작품에서 나타나는 문화 제국주의의 실례
1) 제인 에어
2)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3) 암흑의 핵심
3. 문학에서의 문화 제국주의 문제에 대한 대안

Ⅲ. 마치는 글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문화’라는 단어를 쉽게 접할 수 있고, 우리의 삶에서 그 단어를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문화에는 여러 가지 특징이 있지만, 무엇보다 각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문화의 모습을 통해 그 다양성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가장 큰 특징으로 꼽을 수 있겠다. 이렇게 서로 다른 문화가 접촉할 때, 그것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누리고 있는 문화가 좋은 방향으로 발전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렇게 서로 다른 문화간의 접촉이 항상 좋은 결과만을 낳는 것은 아니기에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이번 소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는 문화 제국주의이다. 문화 제국주의는 문화의 하위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종전의 제국주의와는 달리 문화라는 수단을 통해 한 문화가 다른 문화로부터 문화적 침략이나 종속을 당하게 되는 것을 가리킨다.
영어를 모르는 사람이라도 세계 어디에서나 통하는 body language가 있다. 만약 손가락으로 약간 동그랗게 굴곡을 지어 ‘M’을 쓴다고 하자. 그러면 누구나 그것이 맥도날드를 가리키고 있다는 것을 안다. 또 수 년전 인기를 끌었던 영화 ‘부시맨’을 기억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코카콜라 회사는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MacWorld, Macdonaldization, Cocacoladization, MacDiseneydization이라는 단어까지 생겨났을 정도로 우리 문화는 어느새 맥도날드화 되어가고 코카콜라화되어가고 있다.
왼쪽의 작품은 다국적 자본의 상징인 코카콜라를 통해 서구 문화제국주의의 일면을 보여준 신학철의 작품이다. 이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자본주의가 모든 문화를 상품으로 만들어버리고, 다양했던 세계 문화를 코카콜라를 들고 있고,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고 있는 동일한 모습으로 만들어버리는 데 있다. 또한 미국 영화를 보면 우리는 알게 모르게 점차 미국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는 점에서도 문제가 된다

참고 자료

김의락. 『전환기의 영미문학:21세기 문화비평과 탈 식민주의』. 서울: 한신문화사, 1999.
정정호․이소영 共編. 『포스트모더니즘 개론; 현대문화와 문학이론』. 서울: 한신문화사, 1991.
Bronte, Charlotte. 『제인 에어』. 김수연 譯. 서울: 일신서적출판사, 1993.
Conrad, Joseph.『암흑의 핵심』. 이상옥 譯. 서울: 민음사, 1998.
Mitchell, Margaret.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유선모 譯. 서울: 혜원출판사, 1994.
Said, Edward W. 『문화와 제국주의』. 김성곤․장정호 共譯. 서울: 도서출판 창, 1995.
Storey, John. 『문화이론과 문화연구』. 박모 譯. 서울: 민음사, 1994.
Tomlinson, John. 『문화 제국주의』. 강대인 譯. 서울: 나남출판,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