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철학] 과학과 종교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과학과 종교의 관계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과거 현제의 관계를 구체적인 예를 통해서 관계지었고 미래에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썻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취하고 있고
각주가 달려이써서 보고서로 활용하시기 편리합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질문에 따른 부제에는 갈릴레오의 재판과 머튼 명제를 언급되어있다. 이는 질문이 갈릴레오의 재판에서 종교와 과학의 대립적 관계를 찾아보고 있으며, 머튼의 명제에 따른 청교도들과 과학의 상관성에서는 종교와 과학의 긍정적인 관계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는 걸 나타내려는 듯하다. 질문은 이러한 배경을 통해서 상반된 두 사건과 견해로부터 과학과 종교의 관계를 어떻게 봐야할지, 또 그에 대한 상생의 관계가 될 수 없는지에 대한 견해를 묻는 물음을 던진 것이다. 허나 이러한 질문의 배경에 있어 나는 단순히 갈릴레오의 재판은 종교와 과학의 대립적 사건으로써만 볼 수는 없으며, 머튼의 명제 또한 종교와 과학에 관한 긍정적 견해로써만 볼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나는 이글에서 이러한 부분에 관해 보다 복합적인 요소들에 의한 상황을 재구성해봄으로써 그 속에서 과학과 종교의 합일점을 찾아보려한다. 또 한편으로는 그것이 종교와 과학을 상생의 길로 인도할 증거임을 증명해 보일 것이다. 이 글은 먼저 갈릴레오의 재판에 대해 언급하며, 거기에서 종교와 과학이 실제로 단순히 적대적이지만은 않았음을 증명해 보일 것이다. 뒤를 따라 두 번째 얘깃거리인 머튼의 명제에 관해 언급하면서는 종교와 과학이 긍정적 관계를 가질 수는 있으나 그 한계를 인정해야한다는 데에 대해서 얘기할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이러한 두 이야기를 통해서 얻은 결론들로 종교와 과학의 상생의 길은 어떤 방향으로 제시되어져야 할지에 관해 얘기함으로써 글을 끝맺으려 한다. 이제는 위에서 말한 문제들을 유념하면서 본론에 들어가보자.
먼저 갈릴레오의 재판에 관해 이야기해 보자. 과연 갈릴레오는 실제로도 퇴영적이고 보수적인 종교에 의해 억압받은 희생양이었을 뿐일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