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철학] 서양사에 나타난 여성교육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도움됐으면 좋겠어요^^*

목차

서양 여성 교육의 역사 (정리 및 정리하면서 느낀 의견)
1. 고대 그리스
2. 고대 로마
3. 중세
4. 르네상스
5. 종교개혁기
6. 17세기 실학주의
7. 18세기 계몽주의
8. 19세기
9. 20세기

총평

본문내용

1. 고대 그리스의 여성 교육
고대 그리스의 문화는 문학, 철학, 예술, 과학등을 처음 만들어 발전시켜, 고대정신의 핵심을 이룰 정도였고 서양문화의 기초를 제공했지만 여성교육의 흔적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여성을 성격이나 능력이 남자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불완전한, 열등한 존재로 보고 가사영역으로만 그 역할이 제한되었다. 계급과 시간,장소에 따라 달리질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완벽히 남성 중심의 사회였다.
호머시대의 ‘일리아스’ , ‘오딧세이아’와 같은 유명한 문학작품에서도 여성들은 고귀하고 찬란하게 그려져 있을지라도 전사공동체의 남성 중심 그리스 사회에서 종속적인 위치에서 전통적인 여성상을 지닌 것으로 밖에 그려지지 않았다. 그리고 올림픽 경기에 있어서도 미혼의 여성들이 운동경이에 참가하고 관람할 수 있었고 기혼여성은 출전은 물론 관람조차 금지되었다. 운동경기 뿐만 아니라 각종 시인과 역가들에 의한 작품 낭독, 소피스트의 강연 등과 같은 지적 행사에 노예나 이방인도 관중으로 참가되었는데 여성만이 제외된 것은 물론 그 시각에 올림피아를 둘러싼 강을 건너서도 안되었다. 이로 그당시 여성의 지위를 짐작해 볼 수 있다.
이에 비해 스파르타는 예외적으로 여성들에게 자유가 어느정도 허용되었다. 그것은 여성들이 자녀출산과 가정의 유지라는 역할을 맡아야했으므로 튼튼한 자녀의 분만과 사회 구조적인 원인으로 많은 책임이 수반되었기 때문에 남자들과 마찬가지로 신체훈련을 받고 여자답다고 보이는 모든 태도를 버리게 했을 뿐이었다. 산고에 견디게하기 위해 담대한 정신을 키우기 위함이였다. 스파르타에서는 여성들이 축제에서 춤도 추고 노래도 불렀다. 강인한 어머니들로서 스파르타 부인들은 집안에서는 주인으로 행세하며 자유와 권리를 누렸다.
아테네 여성교육은 경시되고 정치나 사회생활로부터 격리되어 가사 일을 배웠다. 학교교육은 남자들에게만 제한되었고 여자는 참정권도 주어지지 않았다. 이와 같은 그리스 현실에서도 여류 시인 ‘사포’는 소녀들에게 시작과 체육을 가르쳤고 최초의 여성 수학자로 피타고라스의 아내 ‘테아노’등 교육받은 여자들이 있었다.

참고 자료

서양교육의 이해 -역사와 사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