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스타벅스 감성마케팅을 읽고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05.07.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책을 읽고 제 소감을 쓴 독후감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마케팅전략:감성세대를 잡아라!

3. 스타벅스의 감성 마케팅 5P

4.「스타벅스 감성 마케팅」을 읽고...

본문내용

처음 이 책은 ‘감성 세대를 잡아라’ 라는 어귀로 시작된다. 즉, 젊은 여성을 공략하고, 감성세대의 금맥을 찾고, 타깃을 철저히 연구하며, 맞춤 서비스를 하고, 로맨스를 맛보게 한다. 이와 같이 ‘사람’이 감성 마케팅의 중심이라는 것이다. 스타벅스는 우선 주요고객층을 여성으로 설정한다. 최근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면서 젊은 여성들이 새로운 소비를 주도하고 있다. 이들은 예쁘고, 재미있고, 자기 개성에 어울리는 감성적인 소비를 좋아한다. 따라서 주요고객을 젊은 여성으로 하고, 그들의 취향에 맞춘 감성마케팅이 성공요인 중에 하나였던 것이다. 또한, 타깃을 19세~32세 대학생부터 신세대 직장인에게 두어 이들 감성세대의 생활 습관, 소비패턴을 연구하여 그들이 움직이는 동선을 중심으로 점포를 내고 그들의 입맛에 맞는 상품, 그들이 즐길 수 있는 시설, 그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전략 요소하며 4P로 대변된다. 즉 마케팅 4P란,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의 앞 철자인 ‘P’를 상징한다. 이 마케팅 믹스 4P는 1960년 이후로 마케팅의 대명사처럼 이용되어 왔고 상당한 성과가 입증되기도 했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고 소비자의 욕구 패턴이 변하면서 서비스 업종에서는 기존 4P에 추가적으로 ‘사람’이 들어가서 5P가 성립된다. 스타벅스는 이 마케팅 전략 중에서 ‘사람’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다. 결국 품질도 사람이 결정하고, 점포의 분위기도 사람이 좌우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5P를 감성 마케팅의 전략요소로 구분하고 스타벅스의 사례를 대입시켜 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