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 배주 만드는 법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본문내용

배의 식이섬유 함량은 1~2g/100g 정도로 과실류 중에서는 함량이 높은 편이다. 이것은 과육 내에 석세포가 있기 때문이다.

식이섬유는 불용성(cellulose, hemicellulose 등)과 수용성(pectin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불용성 식이섬유는 대변의 용적을 증대시켜 배변횟수를 많게 하고, 발암성 물질이 대장 내에 머무르는 시간을 단축하여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식이섬유는 후두암 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후두암은 미국에서만 매년 만 명 정도가 발생하는 심각한 질병이다. 이러한 후두암에는 과실의 섬유소와 비타민 C, 베타카로틴과 같은 미량 영양소가 예방효과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영양소가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를 조절함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의 감소, 혈당치 억제, 나트륨 흡수억제 등 작용을 한다.

식이섬유는 입속에서 씹는 횟수를 증가시켜 타액분비를 촉진시키며, 위액의 점도를 증가시켜 위 내에 머무르는 시간을 연장하여 소화를 촉진시키고 공복감을 없애주는 등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는 정장작용도 한다.

바. 플라보노이드류 및 폴리페놀류
배에는 플라보노이드류인 quercetin, luteolin 등이 있으며, 폴리페놀류로는 chlorogenic acid, catechin, epicatechin, arbut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플라보노이드나 폴리페놀 물질은 식물체가 자외선 및 곤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는 2차대사산물로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유효한 기능성 물질로 분류되고 있다.

플라보노이드나 폴리페놀은 체내에서 자외선 등에 의해 손상된 DNA의 회복작용을 촉진하고, 생체내 면역기능을 강화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소화기관 내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감소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혈압상승을 유도하는 효소의 활성을 저해하여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플라보노이드류 중 quercetin은 항암과 항산화 작용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배는 건물중 1kg에 20~45mg 정도의 quercetin을 함유하고 있다.

그리고, 기관지염, 가래, 기침 등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는 luteolin을 건물중 1kg 당 2.0~4.5mg 정도 함유하고 있다.

또한, 배 껍질에는 강력한 면역기능을 발휘하는 폴리페놀의 함량이 아주 많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기능성 물질 개발과 껍질 째 먹을 수 있는 배 품종 육성이 진행 중이다.

참고 자료

http://www.wine2080.com/fruit_wine/wine_method.htm
http://pony.chungnam.ac.kr/~today/pear.htm
http://cafe.naver.com/kim1225sj.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