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대수업] 옻칠공예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8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생활 목칠공예라는 수업 수강을 한 뒤 작성된 레포트입니다. 옻칠이라는 (제사용품등에 사용되는 공예품) 다소 생소한 공예에 접근하였습니다.

목차

목칠공예에 있어서 칠공예에 관한 서론
옻칠의 정의
옻칠의 종류
고찰

본문내용

옻은 옻나무에서 채취되는 수액이다. 옻나무 수피에 상처를 내면 수액이 흘러나온다. 이 수액을 옻이라 한다. 옻은 일단 건고(乾固)되면
1) 접착력이 강하고,
2) 내산성, 내염성이 높고,
3) 방수성이나 내열성이 높으며,
4) 방수, 방충, 절연성을 지니고 있는 동시에
5) 광택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이보다 뛰어난 도료는 없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옻칠을 한 칠기는 특유의 광택을 발하고 심미와 온미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옻칠은 어떠한 옻을 사용하였느냐에 따라 구분이 지어지는데, 크게 생옻칠과 정제옻칠로 나뉜다.
생옻칠
생옻이란 6년생 이상의 옻나무의 몸에서 채취된 옻액을 걸러서 이물질을 제거한 원액을 말한다. 생옻은 그 생산시기에 따라 초칠, 성칠, 말칠, 지칠 및 화칠로 구분되며 그 특성 및 사용되는 곳은 아래의 설명과 같다. 생옻의 특성과 좋고 나쁨의 판단은 옻칠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기초적인 일이다.
① 초칠(첫내기) : 초칠은 6월 중순에서 7월 중순까지를 기준으로 채집된 생옻을 말한다.
② 성칠 : 성칠은 초칠이 끝난 후 채집된 생옻으로 삼복더위를 전후로 해서 8월중순까지 채집되는 생옻을 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