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파시즘] 파시즘의 이해와 붉은 악마 응원단에서의 파시즘

저작시기 2005.07 | 등록일 2005.07.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1-1. 파시즘의 개념
1-2. 파시즘의 발생배경

2-1. 파시즘의 특성
2-2 파시즘의 이데올로기
2-3 파시즘의 성립과 형태

3. 붉은 악마에서의 파시즘

본문내용

1-1. 파시즘의 개념
원래 파시즘은 제 1,2차 세계대전 사이의 기간에 이탈리아의 베니토 무솔리니가 이끈 정치운동 에서 유래한 것으로 가장 좁은 의미에서 파시즘은 무솔리니의 정치운동이나 정치체제를 뜻한다. 그러나 파시즘은 시기적으로는 제 1,2차 세계대전 기간을 넘어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적용되고 있으며, 공간적으로는 이탈리아뿐 아니라 독일 프랑스 영국 등의 서유럽, 그리고 동유럽, 아메리카, 심지어는 아프리카 아시아 지역의 사상적 정치적 운동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 한 시간적 공간적 포괄성 때문에 파시즘은 대단히 광범위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을 뿐 아니라 매 우 부정확한 표현이 되었다.파시즘이란 말은 이탈리아어 파쇼(Fascio)에서 파생된 것으로 그 의미는 단순히 "묶음(束)", 또 는 "단결, 결속"을 뜻한다. 파시즘은 그 대상이 무엇이건 간에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독재적이며 폭압적인 모든 현상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3. 붉은 악마에서의 파시즘
첫번째 근거는 '집단과 자신의 동일시'에서 찾을 수 있다. 다시 말해, 공동체에 자신이 온전히 소속해 있음을 확인함으로서 안심하는 성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붉은 티셔츠가 동날 정도로 팔려나가고, 너도 나도 길거리에서 만나는 모르는 이들을 향해 '대한민국'을 외치고, 그렇게 주고받고 같은 붉은 악마임을 확인함으로서 안락함을 느낀다는 것이다. 이것은 때로는 그 '집단'에 참여하기를 거부하는 이에 대한 적개심, 비판적 태도를 취하는 이들에 대한 방어적 공세로 변질되기도 한다. 아무튼 소속된 집단과 스스로를 동일시하고, 그 집단이 추구하는 가치에 무비판적으로 동승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파시즘이라면, 근래 나타나는 축구 열풍에 있어서도 그와 유사한 측면이 없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왠지 축구를 보지 않으면, 좋아하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심정. 한국 경기가 있는 날은 붉은 티셔츠를 입어야 할 것 같은 기분. 승리 후 길에서 만나는 붉은 티셔츠들과 대한민국을 외쳐야 할 것 같은 느낌. 바로 집단에 대한 소속감의 확인 절차인 셈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