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혁명] 러시아혁명의 원인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 게오르기 스미르노프
2. E.H.Carr
3. 저목정도
4. 테어도어 폰 라우에
5. S. Monas
6. L. H. Haimeon
7. K. V. Beyme

본문내용

1. 게오르기 스미르노프 구소련 과학아카데미 준회원이며, 마르크스․레닌주의 연구소 소장이다. 그는 1987년 3월 13일 구소련 공산당 기관지인 “프라우다”에 「혁신의 혁명적 본질」이란 제목의 글을 기고한다.

레닌은 중앙집권과 지방의 창의와의 올바른 상화관계를 설정하도록 끊임없이 배려했었다. 하지만 이 레닌적 배려는 충분히 인식되지 않았었다. 그리고 우리는 창의성 있는 경제활동으로부터 몇 십만의 노동집단과 몇 백만의 전문가․노동자들을 몰아내고 기업에 부여했던 경제계산제의 권한을 빼앗아버림으로써 많은 것을 잃었다. 이 모든 것은 과학기술의 성과를 생산에 이용하는데 있어서, 우리나라의 경제를 구조적으로 개조하는 데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2. E.H.Carr
러시아 혁명은 19세기 말에 유럽에서 최고 절정에 달했던 자본주의사회에 대한 최초의 공공연한 도전이었다. 러시아 혁명이 제1차 대전이 한창인 때에 일어났고, 부분적으로는 그 전쟁의 결과였다는 사실은 단순한 우연의 일치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러시아 혁명은 자본주의 몰락의 결과로서 동시에 그 원인으로서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러시아 혁명이 세계적 의미를 갖는 반면, 또한 그것은 여러 가지 러시아적 특수 상황에 그 근원을 가진 것이었다. 화려한 겉보기와는 달리 짜르전제는 그 안에 농비해방 후에도 실질적으로 아무런 발전을 보이지 않는 정체된 농촌경제와 기아와 저항적 농민을 간직하고 있었다. 테러리스트 집단은 1860년대 이래 폭동과 진압을 반복하면서 그 활동을 계속하고 있었다. 이 시기에 나로드니크 운동이 일어나 나중에 사회혁명당이 되는데 그들의 호소는 농민을 향해서였다. 1890년 이후가 되자 공업화는 원시적인 러시아 경제에 중대한 침투를 개시했다. 그리고 점차 유력하고 부유하게 된 공업가나 금융계급-외국 자본에 심각하게 의존하고 있었지만-의 대두는 일종의 리버럴한 서구사상의 침투를 촉진했으며, 그것은 입헌민주당에서 최대의 표현을 발견했다. 그러나 이 과정과 함께 공장노동자인 프롤레타리아의 성장도 나타나 그들의 불온한 움직임의 초기 징후가 나타났다.

참고 자료

박원용, 「사회주의 몰락 이후 러시아 혁명 해석의 흐름」, 『역사와 경계』, 2002.
이인호, 「러시아 혁명과 역사 해석의 문제」, 『서양사론』, 1989.
게오르기 스미르노프, 「혁신의 혁명적 본질」, 『페레스트로이카 소련 주요논문 선집』, 극동문제연구소, 1988.
디트리히 가이어, 『러시아 혁명』, 민음사, 1990.
猪木正道, 『러시아 혁명사』, 한울림, 1983.
E. H. Carr, 『러시아 혁명-레닌에서 스탈린까지』, 나남, 198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