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미술] 서양미술과 여성이야기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7.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서양미술작품과 여성에 대한 인식사이의 관계에 대해 고찰해본 리포트입니다. 바로 제출할 수 있도록 표지도 갖추었습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우리 시대의 성과 여성
(1) 남성을 위한 여성
(2) 여성을 위한 여성. 도전 그리고 변화

3. 변화하는 여성 앞으로의 여성

본문내용

두 세 명 정도? 그만큼 여성은 미술에서 거부 당해왔다. 여성이 열등해서 였을까? 아니다. 이는 분명 그건 그들의 탓이 아니었을 것이다. 사회적인 분위기와 인습적인 여러 제약들이 여성들의 교육을 거부 했을 것이고 그로 인해 제대로 된 미술가가 육성되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여성도 충분히 교육에 대한 권리와 의무가 있다. 이젠 여성 스스로가 변해야 할 때이다. 그러한 일환으로 나온 것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페미니즘 일 것이다. 이는 여성 스스로 변화를 원하는 움직임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스스로의 노력.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듯. 우리는 페미니즘이란 단어에도 많이 친숙해져 있다. 하지만 우린 아직도 멀었다.
이제 여성의 몸은 어떤 목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하였다. 여성이 스스로 주체적이고 독립적인 존재임을 미술로서 표현해냈다. 공동체로서의 사회 발전에 중요한 일이다. 이제까지 만들어져 온 여성성에 대한 왜곡과 은폐를 벗어나는 데에는 미술가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여성주체성을 끊임없이 표현해내고 있는 페미니즘 미술가들의 활동이 기대된다.
여성의 고유성 회복과 함께 사회적 위치가 상승 될수록 그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질수록 우리는 앞으로 더 많은 것들을 요구 받게 될 것이다. 이런 변화에 재빨리 적응하여 기대에 부흥 할 수 있는 여성만이 우리 사회가 진정으로 원하는 여성이요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여성은 변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사회가 여성과 남성을 동등한 인격체로 인정하고 그 고유성을 인정해줄 때 여성은 진정한 여성상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주리언 프리먼 /최윤아 옮김 [미술의 유혹] (예담 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