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울증] 우울증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700원

소개글

우울증의 원인과 치료법, 특징 등에 관하여 정리된 레폿입니다.

목차

1.우울증의 개념

2.우울증의 증상

3.우울증의 원인
1)생물학적 원인
2)심리학적 이론

4.우울증의 치료법
1)신체적 치료법
2)심리학적 치료법

5.특정인, 특정 시기의 우울증
1)여성 우울증
2)산후 우울증
3)주부 우울증
4)빈둥지 증후군
5)노인 우울증

본문내용

1. 여성 우울증
우울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환자 세 명 중 두 명이 여성이다. 여성에게 우울증이 많은 이유로 는 호르몬의 차이, 월경, 임신, 출산이 관여하기도 하고, 남녀간의 사회심리적 스트레스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며, 스트레스에 대한 남녀간의 대처능력의 차이 때문이기도 하다. 여성의 뇌가 슬픔에 유난히도 민감하다는 연구보고도 있고, 생리와 임신, 분만 그리고 폐 경이라는 특별한 호르몬의 변화가 감정의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여성에서 우울증이 많다는 보고도 있다. 남성의 뇌 세로토닌의 농도가 여성 보다 53%나 높다는 보고도 있다. 우울의 원인을 세로토닌 감소로 보는 학자들의 입장에서는 여성이 왜 더 쉽게 우울에 빠지는가를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같은 육체상황에 대해서도 사람 마다 반응이 달리 나온다. 이것은 개인의 심리적 반응을 결정하는 성격인자가 관여하기 때문이다.
2. 산후 우울증
산후의 우울함은 대부분 3일을 고비로 7일 정도 지나면 사라진다. 그러나 우울함이 4주 정도 지속되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산후 우울증의 가장 주도니 원인으로 호르몬의 변화와 육아에 대한 부담감을 들 수 있다. 임신과 출산을 통해 산모는 큰 일을 치루어 냈다는 안도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아기를 돌봐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과 늘어난 가사일로 힘들어진다. 여기에 자유 분방한 생활은 끝나고 어머니로 살아야 한다는 심리도 우울함을 가중시킬 수 있다. 하지만 드물게 남성 중에 산후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다. '부성'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아버지가 된 남성들은 아기의 출생으로 당혹감과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