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경제 발전의 역대 주력 산업과 21세기 한국의 주력산업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7.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한국 경제 발전에서의 역대 주력 산업

2. 한국의 미래 주도 산업과 발전 전략

본문내용

한국의 경제발전(1962~70年代)은 앞장에서 설명한바와 같이 경제개발전략「한국모델」하에서 경제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이에따라 한국의 고도경제성장을 유도했던것은 사실이다. 실제로 외자에 바탕을 두고 싼 임금을 활용하는 수출지향형공업화에 있어서의 수출확대는 경제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고 말해지고 있지만, 이것은 고수출→고성장→고고용의 전략패턴으로 지속하는 경제개발전략의 유형을 의미한다. 한국도 이같은 경제개발전략에 바탕을 두고 수출지향형공업화정책을 적극 추진했던 것은 사실 1965년의 한․일경제협력이 성립되고 수출유인체제가 정립되기 시작한 1967~71년기간(제2차경제개발5개년계획)부터였다고 말할 수가 있겠다. 그것은 <표1>에 잘 나타나고 있는 것 처럼 1962~66년(제1차 경제개발5개년계획)에 있어서는 공업화의 준비단계로서 사회간접자본의 충실과 함께 소비재의 수입대체와 같은 기초산업의 육성등에 있었기 때문에 이 기간의 주요한 성장산업은 전력,비료,섬유및 시멘트등이였다. 이 기간에는 주지와 같이 수출확대를 기하는것보다 주요 기간산업의 정비를 통한 노동집약산업의 수출산업화단계라고 할 수 있겠다.
그 이후의 제2차경제개발계획부터는 경공업의 공업화율이 점차 증대되고 이에 따른 노동집약적 수출확대의 촉진이 가속화되면서 노동집약적산업구조의 고도화를 위한 기반구축과 함께 노동집약적 내수산업의 수출산업화와 노동집약산업의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지원행정의 정립,해외시장의 개척확대등을 추진하는 총체적인 경제개발전략에 의한 지원책이 본격적으로 행해졌던 것이다.그 결과 이 기간중에는 특히 합성섬유,석유화학,기계산업등이 괄목하게 발전되는 속에서 섬유류와 같은 노동집약산업의 수출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이 당시의 한국의 경제개발전략은 노동집약적 수출증대를 통해 점증적인 기술개발이 이루어지면서 고도의 경제성장을 가져온다고 하는 이른바「킨들버거(Kindleberger)의 경제발전모델」과 같은 특징을 발견할 수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