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화] 한류열풍의 이득과 영향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7.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자료에 문제가 있을시에는 seslove3@empal.com으로
문의를 해주십시오..감사합니다.
무료 레포트 표지도 함께 가져가세요~^^*

목차

1. 한국문화열풍
2. 신세대 문화의 전파
3. 한국의 대중매체에 대한 경쟁력 강화
4. 한류현상과 이에 수반되는 교역의 영향
5. 사회현상으로서의 한류열풍

본문내용

1. 한국문화열풍

현재 중국과 아시아국가들에 불고 있는 ‘韓流’은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 ‘韓流(韓流)’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 ‘韓流’ 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 ‘韓流’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特需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韓流란 중국 대륙에서 대중가요, TV드라마, 영화 둥 한국의 대중문화가 큰 인기를 끄는 현상에 대해 중국인들이 붙인 명칭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일본, 대만, 베트남, 몽골 등 그 밖의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에서도 이와 비슷한 현상들이 나타남으로 인해 한국에서는 그 용어가 지칭하는 범위가 크게 확장되고 있다. 어느 때보다 문화관광이 중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韓流현상이 일시적인 거품현상으로 끝나지 않고 한국의 문화를 각 국에 널리 소개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열풍을 지속시키기 위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997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이러한 현상에 대해 韓流라는 이름이 처음 붙여진 것은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기획사에 의해서다. 이 ‘韓流’는 ‘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도 쓰기 시작하였으며 ,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寒流’의 同音異意어인 ‘韓流’가 통용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는 또한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그 지역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일컫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