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음악] 한국의 농악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7.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자료에 문제가 있을시에는 seslove3@empal.com으로
문의를 해주십시오..감사합니다.
무료 레포트 표지도 함께 가져가세요~^^*

목차

1. 농악의 개념
2. 농악의 종류
3. 농악의 악기
4. 농악의 편성
5. 농악의 음악
6. 농악의 분포
7. 임실필봉농악
8. 이리새실농악

본문내용

1. 농악의 개념

농부들이 두레를 짜서 일할 때 치는 음악. 넓은 의미로는 꽹과리, 징, 장구, 북과 같은 타악기를 치며, 행진, 의식, 노동, 판놀음 등을 벌이는 음악을 두루 가리키는 말이다. 굿, 매구, 풍장, 금고, 취군 등으로도 불린다. 굿은 흔히 무당이 노래와 춤을 벌이며 소망을 신에게 비는 의식을 가리키지만 농악을 가리키기도 한다. 농악 치는 것을 '굿한다.'고 하고, 또 당산굿, 샘굿, 성주굿과 같이 굿패들이 농악을 치며 벌이는 民間信仰義式을 가리키고, 길굿, 삼채굿과 같이 농악가락을 가리키며, 오방진굿, 도둑잽이굿과 같은 농악대들이 판놀음으로 벌이는 판굿의 놀음을 가리키기도 한다. 풍장은 두레풍장, 장풍장, 배치기풍장과 같이 풍악으로 벌이는 鼓長(북장단)이라는 뜻이다. 금고는 징, 꽹과리와 같은 쇠붙이로 된 악기와 북이 합주하는 음악이라는 뜻이며, 취군은 행진 음악을 연주하는 악대라는 뜻이다. 매구는 섣달 그믐에 잡귀를 몰아내고 복을 불러들이고자 치는 매굿, 또는 꽹과리를 꽹매기, 매구라 하듯이 꽹과리를 가리키는 말로도 풀이된다.

2. 농악의 종류
농악을 공연하는 목적, 계기, 방법에 따라 종류를 나누어 보면, 당산굿, 마당밟이, 걸립굿, 두레굿, 판굿이 있다.

(1) 당산굿
굿패들이 마을굿(洞祭)을 하며 치는 농악을 가리킨다. 마을굿에는 무당의 가무, 제관의 讀祝獻盞, 굿패들의 농악이 따르는데, 농악에서는 마을굿에서 치는 농악을 '당굿' 또는 '당산굿'이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