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감상문] 초록물고기를 보고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7.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제가 이레포트로 에이뿔 받았습니다...
정말 자료가 넘 없어서 밤을 새며...ㅜㅡ
조은 자료가 되길....

목차

Ⅰ.들어가며
1. 줄거리

Ⅱ.작품 < 초록물고기 >
1.주제와 목적
2.허구적인 것과 연극적 요소의 기준
3.시각적인 요소
4.음향효과와 대사
5.음악
6.연기
7.감독 연출 스타일을 분석

Ⅲ.영화분석의 특수한 문제와 영화 전체의 분석이 지니는 특징
1.마인드맵

Ⅳ.끝마치며
1.기독교적 관점에서의 고찰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1997년 이스트필름(Eastfilm)이 제작한 <초록물고기>는 소설가 이창동의 감독 데뷔작으로 한석규, 심혜진, 문성근이 주연을 맡았다. 두목의 정부를 사랑한 인연으로 살인을 저지르고, 결국 자신도 보스에 의해 살해되는 청년 막동과 그 가족의 이야기를 통하여 도시재개발에 밀려 소외된 소시민의 삶과 퇴색해 가는 가족의 의미를 그렸다.감독은 현대화와 산업의 성장으로부터 소외된 사람들의 이야기와 도시개발로 인해 해체된 가족의 모습을 매우 사실적으로 담아내고 있다. '충무로 리얼리즘 영화의 90년 대식 돌파구'라고도 평해지는 이 영화는 그 솔직하고 대담한 시선으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아픔을 지닌 우리의 모습을 가감 없이, 차분하게 보여주고 있다.
각박한 도시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 모두가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 우리의 맘속에서 초록물고기들을 한 마리씩 키우고 있을 것이다.

1. 줄거리..

막 군대를 제대하고 고향길 기차에 오른 막동.우연히 기차 안에서 미애를 만난다. 그리고 그녀의 장미빛 스카프를 줍게 된다.막동의 고향은 예전같지 않다. 예전에 있던 논과 밭은 사라지고 빽빽히 고층 아파트들이 서있다.그리고 가족들도 뿔뿔이 흩어져 버렸다.일자리를 구하러 다니는 막동, 그러다가 우연히 한 나이트 클럽에서 노래를 부르는 미애와 재회하게 된다. 미애는 그의 정부이며 조직 폭력배 보스 배태곤을 통해 막동에게 일자리를 마련해준다. 주차장에서 일하게 된 막동은 어느 날배태곤의 조직으로부터 일청탁을 받게된다.고민하던 막동은 그일을 무사히 치루고 배태곤 조직에 정식으로 들어가게 된다. 막동은 태곤을 진짜 형님처럼 모시면서 충성을 다한다.그리고 미애와의 사랑도 키워간다.갑자기 배태곤의 어릴적 보스 김양길이 나타나면서 배태곤의 조직은 와해되고 위기에 처하게 된다. 이런 상황을 알게 된 막동은 마지막으로 태곤을 위해김양길을 죽이기로 결심하고 실행에 옮긴다. 그리고 사랑하는 미애와 떠날 결심을 한다. 그러나 이 모든 사실을 알게 된 태곤,마지막으로 인사를 하는 막동을 죽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