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관리론] 양계업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양계업의 실태와 미래를 진단

목차

서론
추운 북쪽에서는 닭이 살지 못한다.
본론
1. 4P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이다.
2. 한신양계장을 분석하다.
결 론
‘한신양계장’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제시하다.

본문내용

나라 간에 FTA가 속속들이 체결되어 시장이 전면 개방되면서 열악한 조건의 국산 농축산물들은 위험에 처했다. 농민들은 고속도로를 경운기와 농기구로 점거하고 시위를 하는가 하면, 멕시코에서 농민들의 고통을 항변하는 의미로 이경해씨가 자살을 하는 등의 요즘 사건을 보면 농민들의 고통이 이만 저만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국내에서 “이런 사업들이 어떻게 살아남는가?”는 의문이다. 그래서 닭을 주 업종으로 하고 있는 한 사업장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어떤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또한, 전략을 펼침에 있어서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추운 북쪽에서는 닭이 살지 못한다.

1987년 ‘한신양계장’은 닭이 살기 좋은 환경인 부산에서 양계 사업을 시작했다. 닭의 경우, 높은 가격의 수입 사료를 쓰는 데다 온도에 민감한 동물이기 때문에 연료비등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서 한 마리 당 마진은 얼마 되지 않는다. 따라서 소규모로 사업을 할 경우 투자비용을 찾지도 못하고 망하기 십상이기 때문에 한 마리당 마진이 약700원 정도라면, 제대로 사업을 이끌기 위해서는 적어도 십만 마리 수 정도의 규모로 키워야 한다. ‘한신양계장’은 대규모로 양계사업을 시작했지만 뜻밖에 유입된 수입 닭으로 인한 닭의 포화상태와 가격 경쟁에서 뒤쳐지는 바람에 유통업자와의 계약이 파기되고 부도가 날 큰 위기에 처하고 말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