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화] 지역발전과 지방언론의 역할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7.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자료에 문제가 있을시에는 seslove3@empal.com으로
문의를 해주십시오..감사합니다.
무료 레포트 표지도 함께 가져가세요~^^*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한국사회와 지방언론

Ⅲ. 지방자치시대 언론의 논제
1. 지방자치 활성화 정보
2. 지역 이기주의의 극복과 언론
3. 지방의원과 단체장의 공약 감시
4. 지방언론의 지역발전 정보

Ⅳ.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21세기는 디지털 시대, 정보화 시대, 세계화 시대, 다원화 시대, 개방 시대 등 여러 가지 용어로 그 특징이 표현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역, 지방의 의미는 위축되고 위기로 치닫고 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새로운 우려가 대두되기도 한다.

전체인구의 46%, 대학의 41%, 공공청사의 84.8%, 1백대 기업의 본사 96%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가운데 IMF 이후 국민의 정부가 표방하는 신시장경제는 지역간 균형발전이라는 화두에 역행하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그러나 21세기가 지향하는 바는 분명 다원화 시대(pluralism)의 촉진이라 할 때 정치와 행정시스템의 변화 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있어서 과거와는 다른 의식의 변화를 수반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지금까지의 언론제도나 언론의 철학 및 편집태도도 크게 달라져야 할 것은 자명하다. 그간 한국의 언론은 중앙집권적 마인드가 지배적이었다. 중앙지는 비대한 반면 대부분의 지방신문은 영양실조 상태를 면치 못하였고 지방방송은 소재지만 지방이지 편성은 주로 키스테이션에 의해서 좌우되었다. 따라서 디지털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시간과 공간의 의미가 크게 달라진 요즈음 지방자치제의 강화와 함께 지방화를 주도해야 할 언론의 새로운 역할이 강조되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고는 세계화와 지방화를 동시에 추진해야 하는 21세기 지방 언론이 안고 있는 과제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