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힉개론] 대안학교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대안학교의 운영에 관한 분석

목차

대안학교의 의의
대안학교의 이념
대안교육의 유형
대안학교의 현황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4) 내용상의 특징에 따라
이종태는 형태상의 분류보다는 내용상의 특징을 고려하여 다음 4가지 형태로 유형화하였다.
(1) ‘자유학교형 대안학교’
1970년대 미국, 독일 등지에서 등장한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학교 설립의 주된 동기가 종래의 학교교육이 지나치게 억압하며 교사 중심의 교육을 비판하고,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에 대한 굳은 신념을 기초로 하는 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영국의 ‘섬머힐’, 독일의 ‘자유대안학교’, 일본의 ‘기노쿠니 아이들의 마을’, 한국의 ‘자유학교 물꼬’ 등이 있다.
(2) ‘생태학교형 대안학교’
1982년에 설립된 영국의 하틀랜드 지방의 ‘직은 학교’라고 할 수 있다. 이 학교는 마을 안에서 소규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삼고, 마을의 다양한 생산자들이 교사로 봉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즉 생태와 노작, 지역사회와 학교의 결합을 중시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산청의 간디청소년학교, 무주의 푸른꿈고, 변산의 공동체학교가 교육이념이나 방식에서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3) ‘교육이념 추구형 대안학교’
이 유형의 학교는 매우 독특한 교육이념과 방식을 바탕으로 대안교육을 실천한다.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는데, 이 학교는 인지학이라는 독특한 철학을 체계화한 루돌프 슈타이너 사상을 기반으로 1919년에 처음 설립되었으며, 이후 꾸준히 보급되어 세계적으로 600여 개의 학교가 개교한 실정이다.
우리나라에는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일체화된 교육을 지향하는 풀무농업고등학교가 이 유형에 속한다. 이 외에도 나름대로의 이상을 가지고 대안적인 교육을 추구하는 많은 학교들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