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의 이해] 니체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니체 그의 삶과철학

목차

1.마르크스, 프로이트 그리고 니체
2. 생성과 극복의 놀이
3. 니체가 ‘비교문화학’에 끼친 영향

본문내용

슈펭글러는 자신의 책 『서구의 몰락』에서
“나는 앞으로 감각적으로 현존하고 있는 개체를 확대의 이상형으로 삼은그리스ㆍ로마 문화의 혼을 아폴론적이라고 명명하려고 한다. 니체 이래누구나 이 이름을 알고 있다. 이에 대해 나는 파우스트적인 혼이라는 것을대비시킨다“
라고 밝힘으로써 그가 니체의 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았음을 인정하고 있다. 그는 세계의 문화를 아폴론적인 혼, 파우스트적인 혼 그리고 마기적인 혼을 가진 문화로 나눈다.
문화 양식론의 집대성을 향해 나아가던 베네딕트는 ‘문화의 양식’의 배아라 할 수 있는 「북미에 있어서 문화의 통합 형태」라는 논문을 1932년에 발표했다. 베네딕트는 이 논문에서 처음으로 문화의 통합 형태에 관한 그녀의 이론이 빌헬름 딜타이 및 오스발트 슈펭글러 등의 독일 문화철학에서 힌트를 얻었음을 고백했다. 그러나, 이들 독일 철학자들의 유형론적 사상을 그대로 이용하지는 않았음을 밝혔다. 그녀에 따르면, 슈펭글러의 『서구의 몰락』에 나타난 문화 유기체설이나 “인간의 유형”에서의 ‘경제적 인간’, ‘미적 인간’, ‘종교적 인간’이라는 구분, 또한 ‘파우스트적 인간상’의 적응도 지나치게 연역적ㆍ주관적이다. 딜타이 철학의 ‘지배적 욕구’에 대한 강조도 복잡한 서구문명 분석에는 적합치 않다고 본다.
그녀는 이러한 문화철학의 방법은 오히려 민족학 분야에서, 미개사회 분석에 적용될 때에만 유효하다고 생각했다. 이 논문에는 이미 1930년 논문에서 푸에블로 족을 아폴론적으로, 평원 인디언 및 콰키우틀 족을 디오니소스적으로 설명한 내용이 일부 되풀이되고 있으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