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심리통계실습 보고서] 애착과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능력, 외적불안 간의 관계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문제 및 가설

Ⅱ 이론적 배경
1. 애착
2. 자아존중감
3. 대인관계
4. 외적불안 (대인불안)

Ⅲ 연구 방법
1. 조사 대상
2. 측정 도구
3. 분석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 애착정도에 따른 변인간의 차이 검정
2. 애착과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외적불안감 간의 관계 분석
3. 애착과 자기존중감, 대인관계, 외적불안감 사이의 조절효과 검증
4. 애착과 대인관계, 외적불안감 사이의 매개효과 검증

Ⅴ 일반적 논의

Ⅵ 참고 문헌
(후면에 설문지 첨가)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서로 어울리며 살아간다. 그 과정에서 인간은 사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도 하고, 특정한 목적과 특성을 가진 집단을 형성하기도 한다. 이 두 가지 즉 사적인 관계와 집단에의 소속은 긴밀하게 연관되어 인간의 사회적 삶을 형성한다.
대학교에서도 마찬가지 이다. 지식인과 교양인을 산출하며, 학문적 위업을 달성하는 대학교에서 학생들은 학문에 정진할 뿐 만 아니라 수많은 인간관계를 경험한다. 예를들어 대학생들은 학과, 동아리, 수업 조 모임, 등 다양한 기회를 통해 사람들과 만난다. 이 관계가 원만할 때 학생들은 대학생활에 대한 안정감과 흥미, 나아가 자신감까지도 갖게 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타인과의 관계 맺음에 긍정적인 것은 아니다. 적극적이고 외향적이며 자신감 있게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본 연구는 학생 개개인의 대학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사람들 마다 다양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계기는 어린시절 부모님과의 애착 관계에서 영향 받을 것이란 가정을 하였다.
이에 대한 간단한 이론적 기반은 다음과 같다. 애착이란 용어는 Bowlby가 어머니와 아이와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최초로 사용되었다. 그는 애착이란 가장 가까운 사람과 연결되게 하는 강렬하고 지속적인 정서적인 결속이라 정의 내렸다. 이 개념을 기반으로 Ainsworth는 ‘낯선 상황’에서 부모와 아이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중심으로 애착 관계를 안정 애착, 회피 애착, 불안 애착 등 세 가지로 구분했다. 애착 관계는 어린 시절 어머니와의 관계를 통해서 형성되며 초기의 애착들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심상을 내면화 하는데 일조한다. 이를 기반으로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예측하고, 자신의 행동과 반응을 결정한다. 이를 내적 작용 모델이라 하며 이러한 내적 작용 모델은 성인이 된 후에도 인간에게 영향을 미친다.
어린 시절 어머니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한 아이는 어머니에 대한 신뢰감을 갖게 될 뿐만 아니라 자신이 타인에 의해 관심의 대상이 되고 보살핌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결과적으로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상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상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상을 해 볼 수 있다. 즉 애착 정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자존감이 높을 것이라는 예상을 하였다.
자존감이 애착 정도가 개인적 내적인 측면과 연관된 부분이라면, 애착 정도가 외적인 측면, 즉 타인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볼 수 있다. 애착 정도가 높은 사람은 부모와의 관계가 원만했던 만큼 타인과의 대인 관계에서 덜 어려움을 느낄 것으로 보았다. 즉 애착 정도와 대인 관계는 정적 상관을 보일 것이라 예상하고 실험을 설계하였다.
또한 타인과의 관계는 불안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개인은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타인과의 관계나 실제의 사실과 상관없이 내적으로 불안을 느낄 수 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신노라(2000). 성인 애착 유형과 대인 불안 수준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복동(2000). 성인 애착과 이성관계 만족.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정숙(1994). 자아 정체감과 독립성 및 애착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진숙(2003). 애착 유형에 따른 억압의 강도와 스트레스 지각 및 대처방식.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