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국영화의 현실과 문제점 및 미래 발전방안- SF영화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재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는 한국영화..
하지만 그 이면은 어떠한지 살펴보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서론
SF영화의 개관
1) SF영화의 역사
2) 한국 SF영화의 역사
** SF영화의 전형적인 특징

본론 - 블레이드 러너 vs 내추럴 시티
1) 상상력의 부재 혹은 필연성의 결여
2) 갑자기 실종된 멜로
3) 아쉬웠던 점

결론
1) 한국판 SF계 명작 ‘지구를 지켜라 ’
2) 한국 SF영화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서론
1. SF영화의 개관
<스타 워즈 Star Wars>, 등을 보고 자랐으며 컴퓨터가 일상화된 90년대의 세대에게는 SF 영화란 새로움이나 놀라움의 대상이 아니라 익숙하고 경험적인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SF(Science Fiction), 우리말로 '공상 과학'이란 용어는 원래 19세기 문학 장르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메어리 셀리의 <프랑켄슈타인 Frankenstein>('95),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32)에 이르기까지 SF 소설은 과학과 테크놀로 지의 진보에 따른 미래 세계에 대한 비젼을 공상과 우주를 연결시킨 픽션으로 담아 내고 있다. 초창기 SF 영화는 이런 전통에서 흉내를 내며 태어났다.
1) SF영화의 역사
조르쥬 멜리어스의 <달세계 여행 A Trip to the Moon>('02)은 쥘 베네르와 웰즈의 소설에 바탕을 두었고 세계 영화 사상 최초의 SF 영화이다. SF 영화는 1920년대에 들어서서 활기를 띄게 되었는데, 이 당시 가장 주목할 만한 SF 영화가 프리츠 랑의 <메트로폴리스 M etropolis>('27)이다. SF 영화가 문명 비판의 메시지를 담을 수 있음을 무성 영화 시대에 이미 증명하였기 때문에 카메라 테 크닉과 셋트 디자인은 이후의 SF영화들이 참조하는 교과서가 되었다. 이어 30년의 <킹콩 Kingkong>, 40년대의 대중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배트맨 Batman>, <투명 인간 The Invisibleman> 등이 만들어졌는데, 초창기 SF 영화는 단순한 구경 거리 이상의 의미는 갖지 못했다.
현대 SF 영화는 동서의 냉전과 원폭의 위기 속에서 나타났는데 이러한 불안은 외계인과 그 침략이라는 대중적인 상상력을 자 극시켰다. 돈 시겔의 <신체 강탈자들의 습격 Invasion of the Body Snatchers>('56), 윌콕스의 <금지된 혹성 Forbidden Planet>('56) 등은 SF 영화 첫 번째 전성기의 걸작품들이었다. 이 작품들은 SF+공포 영화라는 50년대 SF 영화의 공식을 가능 하게 했다.
60년대의 SF 영화는 내용보다는 형식이라는 기술적인 진보로 나타났다. 스탠리 큐브릭의 <2001년 우주 여행 2001: A Space Odyssey>('68)은 인류의 문명 비평을 SFX(Special Effects, 특수 효과)로 담아 내어 현대 SF 영화의 고전이 되었다. 공개 당 시 '난해하다'는 비평을 들었지만 SF 영화의 획기적 전환점이었던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었다. 이후부터 SFX는 SF 영화의 기본적인 조건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