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제결혼 문제의 해결 방안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설

2. 국제결혼의 현황

3. 국제결혼에 대한 의식 (국제결혼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시각)
1)국제 결혼에 대한 기존의 가치관
2)국제 결혼을 통하여 다른 목적을 이루려는 경우
3)근래의 시각의 변화
4)국제결혼에 대한 통계

5. 국제결혼의 장,단점
1)장점
2)단점

6. 국제결혼 문제의 해결 방안
1)《국가*제도적 보호 조치》
2)《개인적 노력》

7. 결론

본문내용

고등학교때 국사 수업시간에 국사선생님께서 고려시대 부분을 배우면서 말씀하시길..
'우리나라 사람들이 어렸을때 엉덩이에 붉은 반점이 있는것이 몽고 반점이라고 하는데 고려 원의 지배시절에 몽고인들과의 국제결혼이 성행했기 때문이다' 라고 배운 것이 생각난다. 그때 그 얘기를 듣고 우리가 순수 혈통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실 국제결혼하면 현재에만 있는 것인줄 알았었다.(적어도 국사를 배우기전에는) 하지만,과거에도 있었다는 것이 새로웠고 특히 현대 한국사회에서 국제결혼이라는 문제는 어떻게 논의되고 있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국제결혼(國際結婚)이란 사전적인 의미에서 국적이 서로 다른 남녀가 결혼하는 일을 말한다. 그러나 국제결혼이란 인종이 다른 남녀간의 결혼이나 민족이 다른 남녀의 결혼이라고 하는 것이 더 실제적일 것이다. 우리는 국제화시대에 살고 있다. 서울은 물론 전국 대부분의 도시에서 동남아인을 비롯해 많은 외국인을 만날 수 있고 농촌을 중심으로 국제결혼도 성행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단일민족임을 주장해 온 한국에 있어 크나큰 도전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일본인 세키네 히데유키 동의대 교수의 논문은 많은 관심을 끈다. 세키네 교수는 '글로벌시대의 한국전통문화연구에 있어서 탈 단일민족론적 접근의 필요성: 일본 내의 단일민족론 비판에서 얻는 교훈'이란 제목의 논문에서 정치적 목적으로 단일민족론과 혼합민족론을 오갔던 일본의 사례를 소개하고 한국도 이제 정체성의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의 주장은 한국은 이제 단일민족론을 주장하기에는 어려운 사회적 환경에 놓여있으며 단일민족론은 시대에 맞지 않는 이데올로기라는 것. 그는 논문에서 일본 단일민족론의 변천사를 소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