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공학] 흙의 성질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5.07.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1. 흙의 종류
1) 지반의 종류

1-2. 흙의 성질
1) 전단강도
2) 투수성
3) 간극비
4) 함수비
5) 흙의 압밀

1-3. 흙과 건축과의 관계

2-1. 연약지반

2-2. 연약지반의 공학적 문제점
1) 지반침하
2) 지반의 파괴
3) 물의 영향
4) 부마찰력
5) 액상화 현상

2-3. 지반 개량공법
1) 다짐 공법
2) 선행재하 공법
3) 치환 공법
4) 약액주입 공법
5) 지반보강 공법
6) 열처리 공법
7) 연직배수 공법
8) 기타공법

본문내용

2-1. 연약지반

일반적으로 연약지반은 상부구조물을 지지할 수 없는 상태의 지반을 지칭한다. 즉, 연약지반이라 하더라도 상부구조물을 지지할 수 있느냐의 여부는 그 지반이 받는 하중의 크기에 달려있는 상대적인 개념이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연약토라고 부르는 흙은 주로 연약한 점토, 실트등의 세립토, 유기질토 등이며, 지하수위가 높아 지표면과 거의 일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럼으로 압축성이 크고 지지력이 작아 역학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나타내므로 지반상에 성토 또는 굴착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지반침하 및 파괴가 발생하여 대책공법의 수립이 요망되는 지반이다.

2-2. 연약지반의 공학적 문제점

1) 지반침하

지반에 하중을 가하면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주위 지반에서도 침하가 일어난다. 사질토 지반의 경우에는 지반을 탄성체로 가정한 침하계산을 실시하면 일반적으로 그 침하량은 그다지 크지 않다. 탄성체라는 가정으로부터 이 침하는 재하순간에 일어난다고 하나 실제로는 일정 시간에 대해서 침하가 일어난다. 단, 그 시간은 시공기간에 비하여 짧기 때문에 침하 예측이 잘못된 경우에도 시공기간 내에 수정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점성토질지반의 침하는 사질토와 비교해서 상당한 위험한 문제가 있다. 재하에 따른 침하가 탄성침하량 보다 큰 것이 보통이고 침하기간이 상당히 길다. 따라서 탄성침하는 시공기간 내에 대처할 수 있어도 압밀침하에 대해서는 후세까지 문제가 남을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