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조사방법론] 덩치 큰 남자가 겁이많다(사회조사 가설검정)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사람은 누구나 공포를 느낀다. 이 조사는 덩치가 큰사람과 작은 사람, 즉 신체의 특성에 따라 공포를 느끼는 강도를 측정한 사회조사자료이다.
조사방법은 설문지와 덩치가 다른 사람 몇명을 표본으로 측정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공포와 신체변화에 대한 연구
2. 성장환경(거주지)에 따른 공포에 대한 연구
3. 공포의 세 측면에 대한 연구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연구계획표
3. 조작화
4. 연구절차
5. 측정도구

Ⅳ. 연구결과 및 해석

V. 결론

Ⅵ. 참고문헌

부록 1. '덩치 큰 사람이 겁(공포)이 많다' 라는 가설에 대한 설문조사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흔히 20세기를 불안의 시대라고 한다. 이 말은 현대인이 끊임없는 개인적 문제와 사회적 문제에 직면하여 정신적인 측면에서 많은 욕구불만과 갈등 속에 생활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불안은 무엇인가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날 것만 예감이 뒤따르는 애매하고 불쾌한 감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불안한 감정은 곧 공포의 정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사실상 두 정서를 명확히 구분하기란 매우 어렵다.
학자들에 따르면 공포란 가장 원초적인 감정의 상태라고 한다. 그러기에 사람이 살면서 공포를 경험하지 않을 수는 없는 일이다. 아무리 담이 센 사람이라도 거기에는 예외가 있을 수 없다. 그렇다면...사람들은 왜 두려움이라는 감정을 느끼며 살아야 하는가. 원인 규명을 하기에 앞서 공포라는 녀석의 속성을 한번 알아보자.
하나의 두려움이 지나가면 또 다른 녀석이 스물 거리며 다가온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수많은 패턴으로 공포라는 녀석은 우리를 이렇게 괴롭혀 온 것이다. 공포에서 벗어날 생각은 해 보지만 끈질기게 이어져 오는 이 녀석들의 공격 앞에는 도무지 어떻게 해 볼 도리가 없다.
이쯤에서 여러분들은 '과연 공포의 원인이 무엇이며, 남녀노소 누구나 공포를 느끼는가? '에 대해 의문을 품을 것이다.
필자는 이 보고서에서 '덩치 큰 남자가 겁(공포)이 많다.' 라는 연구과제를 설정하여, 성별, 연령, 직업 등의 변수를 적용해 연구를 해보았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인관 관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 가설을 증명함으로써, 개개인에 대해 조금 더 이해 할 수 있고, 나아가 더욱 유익한 인간 관계에 도움을 줄 것이라 믿는다.

참고 자료

이현수(1984). 임상 심리학. 서울: 박영사
민희식역(1995). S.Freud 정신분석입문. 서울: 도서출판 두로
민희식역(1995). 프로이트 심리학입문. 서울: 도서출판 두로
이봉건역(1992). 이상심리학. 서울: 성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