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범대]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개념 분석과 특징 및 시사점 정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5.07.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목차를 살펴 보시고 레포트의 정확한 개요를 확인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목차

Ⅰ. 구성주의의 개념

Ⅱ. 구성주의 교육의 두 유형
1. 인지적 구성주의
2. 사회적 구성주의

Ⅲ. 구성주의 교육의 교수-학습원리
1. 구성주의의 학습원리
2. 구성주의의 교수원리

본문내용

Ⅰ. 구성주의의 개념
21세기 사회를 일컬어 흔히 정보화사회라고 한다. 정보화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자원이 되는 사회로서 변화, 불확실성, 다원주의,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 창의성 등으로 특징화되는 사회이다. 이러한 정보화사회의 도래와 함께 교육환경도 많은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기존의 교사 중심의 교육으로부터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지배적 패러다임의 대전환이 시도되고 있다. 즉, 수동적인 학습자 대신 적극적인 학습자의 역할, 지식전달자로서의 교사대신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는 조언자, 촉매자로서의 역할, 탈상황적 지식의 습득에서 특정상황에 기반을 둔 지식의 습득, 그리고 비현실적인 지식의 습득대신 실제성을 지닌 지식의 습득이라는 대안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이러한 대안책으로 최근 구성주의적 교육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구성주의란 한마디로 말하면 지식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되는 것이라고 보는 인식론의 한 유형으로서 17세기 이후 20세기 산업사회에 이르기까지 세계에 대한 인식과 실천 양식을 지배해 왔던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이론체제이다. 데카르트로 대표되는 근대 인식론자들은 인간의 인식과 무관하게 존재하는 객관적 실재세계를 가정하였다. 그들에 의하면 외부에 존재하는 객관적 세계는 그 자체의 질서와 법칙이 내재되어 있는 독립적인 자기 폐쇄적 세계이다. 인식이란 엄밀한 관찰과 사유를 통하여 그 객관적 세계를 아무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표상 혹은 반영하는 행위이다. 객관적 실재가 오차 없이 정확하게 우리의 마음에 반영될 때 그것은 참된 지식이요 진리가 되며, 대상을 인식하는 자아는 보편성을 갖게 된다. 요컨대 인간은 합리적 이성을 지닌 존재로서 실재세계를 반영 혹은 표상을 통해 과학적ㆍ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으며, 그러한 인식을 통해 형성된 지식과 진리는 초공간적, 범우주적인 것으로서 시대와 공간을 초월하여 보편성을 지닌다는 것이다.
그러나 구성주의는 이러한 객관주의의 절대적ㆍ객관적 인식론을 정면으로 반박한다. 구성주의에 따를 때, 인간은 누구나 특정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면서 그 사회의 특수한 상황들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또한 각 개인은 그를 둘러싸고 이루어지는 제반 사회적 경험의 영향에 자신의 개인적 경험과 인식을 더해 삶을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구성해 나가게 된다. 그 결과 생성된 것이 지식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