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 역사]일본근세사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입니다. 잘 쓰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막번체제의 성립과정
2. 막번체제의 구조와 정책
3. 막번체제의 전개와 문화

Ⅲ.결론

본문내용

1)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의 전국통일
당시 통일을 하는 과정에서는 명분을 위해 천황의 존재가 필요하였다. 천황이나 장군의 권위를 가장 잘 이용한 사람이 센꼬꾸다이묘(戰國大名)세력의 한 사람인 오다 노부나가였다. 그는 1568년 교토로 입성하여 요시아끼(義昭)를 장군으로 삼으므로써 막부의 실권을 장악했다. 그러나 요시아끼가 자기를 제거하려고 함을 알고를 교토에서 내쫒아 아시카가막부(足利幕府)는 멸망했다. 막부를 없앤 노부나가는 천황 영지의 조세를 징수해 주고 천황의 거소(居所)를 수리해 줌으로써 천황은 그에게 우대신(右大臣)이라는 문관위(文官位)를 주었다. 1575년에는 도꾸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과 연합하여 武田氏의 군대를 나가시노에서 대파하였다. 1576년에 교통의 요지인 오미지역에 거대한 아즈치성을 건설하여 그곳을 통일사업의 거점으로 삼으려고 하였다. 1582년에 다키다시를 멸망시켜 천하통일을 눈앞에 두었지만 소수의 병력만을 이끌고 교토의 본능사에서 숙박하던 중에 가신인 아께찌 미쓰히데의 기습을 받고 피습되어 자살한다.
2)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의 전국통일
노부나가의 통일 사업을 계승한 사람은 도요토미 히데요시다. 그는 센쇼코시대의 특징인 실력경쟁과 사회계급의 변화를 타서 출세한 전형적인 인물로 순전히 개인 능력으로 노부나가의 신임을 얻는데 성공하였다. 그는 그에게 반대하는 노부나가의 유력부장들의 연합군을 격파하여 세력을 떨쳤다. 한편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히데요시에게 대항하였으나 도요토미는 이를 격파하였다. 1590년에 도쿠가와씨의 협력을 얻어 전국 통일을 완성하였다. 그는 오다 노부나가가 그랬던 것처럼 천황의 권위에 접근하여 關白․太政大臣의 자격으로 천하를 지배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