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의학] 우울증과 정동장애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7.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자료에 문제가 있을시에는 seslove3@empal.com으로
문의를 해주십시오..감사합니다.
무료 레포트 표지도 함께 가져가세요~^^*

목차

1. 우울증 : 일반적 배경
1.1. 우울증의 정의와 증상
1.2. 우울증의 사회문화적 국면

2. 임상적 증상
2.1. 신경성 우울증
2.2. 양극성 정동장애
2.3. DSM-ш 분류

3. 우울증의 이론
3.1. 정신분석적 이론(phychoanalytic formulations)
3.2. 행동주의 이론(Behavioral formulations)
3.3. 분리와 의존적 우울증(Separation and Anaclitic Depression)
3.4. 주요정동장애의 생물학적 접근

본문내용

Race: 우울증 환자는 흑인보다 백인이 많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것은 흑인보다는 백인이 우울증 치료를 더 많이 받기 때문이다. 이러한 잘못된 데이터가 수정된다면 흑인 사이에서도 우울증 진단율이 높아질 것이다. 인종적인 발병의 수치는 또한 도시와 농촌주거, 남부와 북부, 백인에 대한 흑인들의 태도, 그리고 서로의 태도, 변화하는 사회패턴과 같은 사회문화적 변이들에 의존하고 있는 것 같다.
Gender: 성별과 우울증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음은 이미 공인된 사실이다. 우울증의 발병이 남성보다 여성에게 압도적으로 많이 발생하고 자살시도율 또한 남성보다 높다. 이러한 문화 및 전세계적으로 여성에게 주도적으로 생기는 우울증은 "neurotic depression"(생물학적, 생화학적, 유전적 요소가 없는 것으로 추정)이다. 역시 사회문화적 요소들로서 설명될 수 있다. 의존적인 역할로써 자신이 적합하거나 상황에 대처하는 여성의 능력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요소가 남성보다 스트레스에 더 노출되는 것을 유도시켰다. 이러한 증상을 표현할 수 있는 문화적 허용도(남자들이 호소할 경우 신랄하게 비판받음)등이 이러한 차이를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우울증과 성별에 관한 다른 설명으로 남성과의 호르몬 및 생리적 차이가 있다는 주장은 별로 근거가 없다. 가설로서 여성이 남성보다 밀착의 해체에 대해 더 민감하다는 것이 있지만 별로 근거가 없다. Gender에 따른 우울증 역시 사회문화적 변인들과 같은 입지에서 설명되고 있다. 한때 갱년기우울증(involutional melancholia)이라 불린 진단 분류를 DSM-Ⅲ에서는 채택하지 않았다. 이 증상은 여성의 폐경 이후 뒤따른 증상이라고 하나 근거가 없다. 생리학적 요소보다는 아마도 더 이상 필요치 않다는 느낌, 쓸모없음 등 노년기에서 느끼는 감정들이 우울증을 반영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