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지털 매체] 디지털매체와 패러디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Ι. 들어가면서
1. 디지털의 정의와 오늘 날 디지털 매체의 위상
2. 디지털 시대에서 패러디란?

Ⅱ. 디지털매체와 패러디로
1.패러디의 종류

Ⅲ. 마무리
1. 주의해야 할 점
2. 앞으로 디지털 매체와 패러디가 함께 나아가야 할 점

본문내용

디지털이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아날로그 신호들을 1-0의 단순한 조합으로 바꿔 놓아 디지털 신호로 만든다. 다시 말해 디지털이란, 색, 소리, 문자 등의 신호를 1-0의 단순 신혼의 조합으로 재배열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아날로그 세계에서는 각각 독립적 신호들도 디지털 세계에는 1-0의 조합을 가진 동일한 신호가 된다. 아날로그 생태에선 제각기 다른 신호를 가졌던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소리 등이 똑같은 1-0의 조합으로 만들 수 있게 되었고 이 때문에 상이한 커뮤니케이션 방식들 간의 변환이 자유롭고 상호 호환성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호환성은 저장 수단의 통합을 가능케 하였고, 컴퓨터, TV, 오디오, 전화, 팩스 등의 기능을 함께 수행하는 멀티미디어를 출현 시켰다.
현재 한국 사회는 디지털 시대라 명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휴대전화, 인터넷, 초고속 통신망 등의 매체는 현대인의 일상에 빠른 속도로 뿌리내리고 있으며, 이제는 디지털 매체가 없는 삶이란 상상할 수조차 없다. 디지털 매체는 인간과 인간 사이를 새로운 인터페이스(interface)방식으로 매개하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의 쌍방향성을 보장함으로 인해 대중을 선도하는 힘과 권력으로까지 자리 잡고 있다.
사람들은 디지털 매체 중 특히 인터넷이라는 컴퓨터 통신망을 통해 언제 어느 곳에서라도 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었고, 익명성이라는 장점이자 단점인 매체의 특징을 이용하여 거리낌 없이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출할 수 있는 장으로 이용되어왔다. 그 중에서도 사람들은 인터넷 속에서 패러디라는 장르를 이용해 자신의 생각을 표출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당대비평 26호 - 2004년 여름 당대비평 편집부 |  생각의나무 ‘04.06.01
패러디-꼬집고 비틀어서 더 파워풀한 메시지,정성욱
(http://blog.naver.com/hongjig.do?Redirect=Log&logNo=140007300365)
웹상에서의 우리의 정치 패러디,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152425)
디지털 편집을 위한 구성 : http://cafe.naver.com/withju/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