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프로그램의 개발](프로포절)저소득 청소년의 자아성취감 향상을 위한 원예교실 프로그램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1) 문제 정의
2) 이론적 배경
3) 경험적 근거
4) 지역사정

Ⅱ. 서비스대상자 선정

Ⅲ. 목적

Ⅳ. 목표

Ⅴ. 프로그램 내용선정

본문내용

1 빈곤은 인간사회에서 가장 오래되고 심각한 사회문제로 비행, 범죄, 마약, 알콜중독 등 수많은 사회병리현상의 원인이 되어왔다. 이러한 빈곤은 다양한 연령의 아동들에게 많은 사회 정서적 문제를 유발시키는데, 이 문제에는 우울증, 또래 관계 어려움, 낮은 자아-신뢰감, 행동문제, 높은 수준의 전반적인 사회부적응과 심리적 장애 등이 포함된다. 즉, 빈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은 경제적 박탈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박탈 등 광범위하며 복합적으로 설명된다.
저소득층 청소년들은 항상 긴장 상태에 놓여있으므로 심리적 불안 상태가 인성구조의 중심을 이루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한 소극적인 태도, 긴장, 불안감 등은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기 어렵게 하여 계속적인 학업성취 및 행동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저소득층 청소년은 다른 계층의 청소년보다 가족관계에서 나타나는 많은 부정적 결과로 거부 감정을 더 많이 가지게 되며 이로 인한 정서적 통제가 약하며 파괴적 행동이나 정서적 불안정을 일으키기도 한다.
저소득층 청소년의 적응에서 일반적으로 동의되는 것은 빈곤과 관련된 다양한 위험 요소가 스트레서로 작용하며, 이러한 스트레서는 부정적, 갈등적 가족과정을 가속화하고 궁극적으로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그리고 취약한 빈곤환경에 처해 있다고 하더라도 가정이나 학교 환경, 지역사회 등으로부터 적절한 지지와 관심을 받으면 심리사회적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박현선, 1999).
박현선(1999)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환경적으로 동일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자존감과 같은 개인적 특성을 갖고 있는 청소년들은 우울/불안과 같은 내적 문제 성향이 상대적으로 적고 학업성취는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