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심리학]설득의 심리학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15 | 최종수정일 2018.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설득의 심리학>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물론 A+ 독후감이구요. 일단 제 자료만 읽어도 책의 내용을 빠른 시간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챕터별 주요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구요. 정리 중간중간 제 의견을 꼬박꼬박 삽입하는 것도 잊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원문 텍스트 특유의 분위기가 훼손되지 않도록 심한 비약이나 상투적 평가 등을 최대한 자제했습니다. 특히 무엇보다도 대학생 수준에 맞는 유려한 문장을 구사하려고 노력했으니 이 점 참고해서 다들 좋은 레포트 쓰시길 바랍니다!

목차

● Intro

● Contents
▲ 프롤로그 - 설득의 심리학으로의 초대
▲ 상호성의 법칙
▲ 일관성의 법칙
▲ 사회적 증거의 법칙
▲ 호감의 법칙
▲ 권위의 법칙
▲ 희귀성의 법칙

● Conclusion

본문내용

▲ 프롤로그 - 설득의 심리학으로의 초대

「어미 칠면조의 모성적 본능은 새끼 칠면조의 '칩칩'이라는 소리 하나에 마치 자동인형처럼 작동된다. 그런데 이러한 자동화된 행동은 어미 칠면조에만 국한된 현상이 결코 아니다.」

우리 인간들에게도 미리 프로그램 되어있는 고정화된 행동을 유발시키는 유발기제들이 존재한다. 우리는 살아오면서 주변의 환경적 영향, 체험, 교육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통해 의사결정 방식을 배우지만 가끔은 자신의 주체적인 사고와 관련 없는 무의식적인 의사결정을 하기도 한다. 이 무의식적인 의사결정의 기작은 자동화되고 고정관념화 된 행동 방식들을 통해 발현되는데, 미처 따라갈 수 없는 속도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이 유발기제들은 우리들의 직접적인 생존과 관련되어 있다. 남들에게 뒤처지지 않는 빠른 의사결정을 위해 우리는 미리 학습되어 무의식적 유발기제들의 장단점을 미리 인식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다.
▲ 상호성의 법칙

「슈퍼마켓에 가면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음식을 시식하는 장면이 눈에 띤다. 여기서 미소를 잃지 않으면서 조금 더 들어 보라고 권하는 판매원의 면전에서 공짜 음식을 시식하는 데 사용했던 이쑤시개만을 휑하니 남겨둔 채 아무런 제품도 구입하지 않고 유유히 사라지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
어떠한 형태로든 다른 사람에게 호의를 받으면 우리는 뭔가 또 다른 호의로 그들에게 되갚아줘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러한 상호성의 법칙은 보통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기 마련인데 이는 우리 사회의 밑바닥에 보편적으로 자리 잡고 있는 Give & Take 정신으로 인해 어려서부터 빚진 상태를 불유쾌하게 느끼도록 조건화된 경우이다. 호의와 마찬가지로 양보에 있어서도 이 상호성의 법칙은 그대로 적용된다. 상호성의 법칙이 상호간의 양보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이유는 상대방에게 빚진 듯한 불유쾌한 느낌을 없애기 위함일 수도 있고, 동시에 상대방의 양보에 대한 보답으로서의 무의식적 의무감 때문일 수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