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컴퓨터 이론]기계론 논쟁: 마음, 기계, 괴델-자기지시성

저작시기 1998.07 |등록일 2005.07.15 | 최종수정일 2015.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간도 일종의 기계라는 관점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괴델의 반기계론
2.대칭성의 문제: 진리와 증명가능성
3.재귀적 형식모형
4.기계에서의 자기지시
5.일관성과 자기지시성
6.기계론과 자기지시성
7.결론

본문내용

자기 지시성은 마음과 기계의 동일성을 주장하는 기계론자들에게 심각한 문제로 남았었다. 괴델을 위시한 반기계론자들은 마음은 할 수 있지만 기계는 할 수 없는 것의 예로서, 마음은 자신의 일관성을 증명하는 자기 인식적 구조를 갖지만 기계는 그렇지 못하다는 사실을 든다. 그럼으로써 마음이 기계와 다르고 기계보다 우월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자기 지시성을 바탕으로 한 반론은 성립하지 않는다.

반기계론의 반론은 마음과 기계의 차이를 좁히는 방식을 제안함으로써 논박된다. 이 방법은 마음과 형식적 기계의 유사한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그리고 마음과 유사한 기계를 만듦으로써 마음과 기계의 차이를 없애는 것이다. 많은 연구 결과는 이것이 가능함을 보이고 있다.

형식적이고 계산적 의미로 자신을 알거나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다. 괴델 정리들은 마음에 대한 형식적 모형들을 구성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개념을 자신과의 특별한 관계를 갖는 어떤 것으로서 드러내는 것일 뿐이다. 이러한 자기 지시적 구조를 형식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Penrose, R., 1989, The Emperor`s New Mind: Concerning Computers, Minds and the Laws of Physics, Oxford Univ. Press.
Penrose, R., 1994, Shadows of the Mind: A Search for the Missing Science of Consciousness, Oxford Univ. Pres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