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 몽유록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몽유록의 개념 및 시대상
몽유록의 개념
시대적인 배경

2. 주요 작품 및 작가.
1)남효온의〈수향기〉
작가
문학사적 평가

2)심의의 〈대관제몽유록〉과 〈몽사자연지〉
작자
줄거리
작품의 해석 및 의의

3)신광한의《기재기이》
신광한
줄거리
특징
문학사적 의의

3)최현의 〈금생이문록〉
최현
줄거리
작품의 평가

3.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남효온의〈수향기〉
작가: 남효온(1454년~1492) 조선 단종 때의 문신으로 생육신 중의 한 사람이다. 본관은 의령, 자는 백공 .호는 추강, 행우, 최락당, 벽사 이다. 영의정 재(在)의 5대손이고, 생원 전(恮)의 아들이다. 김종직의 문인으로 김굉필, 정여창 등과 함께 수학했다. 인물됨이 영욕을 초탈하고 지향이 고상하여 세상의 사물에 얽매이지 않았으며 김종직이 존경하여 이름을 부르지 않고 반드시 ‘우리 추강’이라 했다고 한다. 주계정, 심원, 안응세 등과 친교를 맺었으며 1478년 성종이 우토의 재난으로 군신들의 직언을 구하자 25세의 나이로 장문의 상소를 올렸다. 이때 문종의 비 현덕왕후의 능인 소릉을 복위할 것을 주장했다. 당시는 세조를 옹립한 정난공신들이 집권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용납되지 않고 벼슬길에도 나아갈 수 없게 되자 벼슬을 단념하고 바른말과 과격한 의론으로 세상을 조롱하며 울분을 달랬다.
문학사적 평가 : 이는 일종의 몽유록계 작품이나 짧은 글이면서 설명이 앞서고 사건 전개의 묘미를 갖추지 못하였기에 몽유록 으로 서의 뚜렷한 모습을 갖추지는 못하였다. 구성상으로 보아 소설이라고 할 수 없고, 상상의 세계를 그린 수필로 보기도 한다. 전반부 3분의 2 이상이 수향의 경개를 설명하고 고사를 인용하고 있으며, 후반부에 짤막하게 입몽 과정과 각몽 뒤의 일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꿈속에서 겪은 일이 모두 중국 고사의 장소와 인물에 국한되어 있어 중국의 〈취향기〉에 크게 영향을 받은 것임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 조선중기 몽유록의 연구 신해진 도서출판 박이정(1998)
― 조선조 문학의 탐구 소재영 아세아문화사(1997)
― 작품으로 읽는 우리문학 숭실고전문학연구회 태학사(1993)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사연구원 웅진출판주식회사 (19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