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철학] '종교 계시 그리고 이성'을 읽고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 1 장 실재에 대한 철학적 접근
1. 이성적 절대적 전제들
2. 철학적 양태들과 체계들
3. 종교 철학과 그 전제들
4. 궁극적 실재에 대한 두 가지 종교적 접근들

제 2 장 실재에 대한 종교적 반응
1. 종교 인식의 심리적 차원
2. 도덕적 행동 혹은 합리적 사변으로서의 종교
3. 감정의 의식과 양태화된 존재
4. 상상적 투영 및 우주적 계시

제 4 장 이성의 위치-신앙, 입증 그리고 이해
1. 유신론과 유대교-기독교 하나님 이해
2. 신앙에서 증명으로-만일 있다면 유신론적 논증의 가치
3. 신앙과 이해

제 7 장 유신론의 가장 중요한 도전-악의 신비
1. 도덕적 악과 자연의 악
2. 형이상학적 쟁점과 해결책
3. 도전받는 범재신론과 극단적 일원론

본문내용

철학이란 인간 추론의 한 단면이다. 이성은 인간의 인격적 존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을 이성적 동물로 정의했고, 플라톤도 인간의 우주 안에 있는 지고한 가치로서의 이성이라고 정의하였다.
플라톤에 있어서 우주의 근본 실재는 개념의 합리적 양태였다. 인간의 호기심은 묻고자 하는 물음들을 설정했으며, 인간의 이성은 그 대답들을 제공하고자 추구했다. 과학은 경험의 독특한 측면에 관한 진리를 추구하는 정돈된 추론이었다.
철학은 이성의 사용을 통하여 우주와 인간 경험의 모든 것을 포괄하는 진리이다. 따라서 우리는 철학을 모든 포괄적이고 궁극적인 진리에 대한 이성적 탐구로서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1. 이성적 절대적 전제들
우리는 이성을 논리적 사고의 과정으로 규정하고 추론과 동의어로 사용하고 있지만, 실제러 이성은 두가지 차원-분석적, 종합적-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우리의 세계를 개념화하고 배열하면 할수록 그것은 더욱 더 추상적이 되고 그리고 그것을 더욱 제거시키는 일은 우리가 순간적으로 의식하고 있는 세계의 구체성과 전체성에서이다. 인간의 추론의 과정은 그것의 배후에 있는 중요성에 대한 우리의 판단이 놓여 있다는 점에서만 절대적인 가정을 갖는다.
2. 철학적 양태들과 체계들
철학적 사유에서 역사는 다양한 사고 체계를 창안했으며, 각 사유는 그것을 수반하는 모델과 더불어 절대가정에 의해 특징 지워졌다.
모든 체계는 “인식론(epistemology)”의 쟁점을 내포하고 있는데, 그것은 우리가 어떻게 그리고 무엇을 알고 있는가에 관심을 갖는다.
첫째로 인식은 감각 경험과 논리적 과정을 통해서만 알 수 있다는 전제에서 작용하는 체계는 경험주의의 형태를 가지는데, 이는 감각-경험을 통해 유용되는 지식과 관련되어 있다. 둘째로 감각자료를 작용시키는 이성보다 더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인식의 다른 방식이 있다는 전제에서 경험들이 도덕적, 심미적, 종교적 가치 판단들과 연관되었으며, 또 다른 사람들의 의식과 연관되어졌다. 확신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들은 인식의 유용한 방식들이다.
논리적 추론은 인식 과정에 대한 그들의 기본적 접금이 무엇이든지 모든 체계에서 중요한 입장을 지닌다. 주어진 논리적 절차에서 모든 철학적 체계는 실재를 수반하는 모델과 절대 가정에 의해 설정된 제한성 속에만 합리적인 효력을 갖는다.
.

참고 자료

종교 계시 그리고 이성 (정승태 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