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영화 감상문] 마지막 황제의 역사적 배경 및 문화적 배경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 마지막 황제를 보시고...

본문내용

우선, 이 영화를 만든 감독을 소개하자면,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는 1960년대부터 영화역사를 개척해 온 현대영화의 거장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오손 웰즈, 페데리코 펠리니의 스타일을 떠올리게 하는 장중하고도 화려한 스타일로 60년대의 유럽예술 영화의 뛰어난 수사학을 보여주고 있다. 1973년 작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아카데미 감독상 후보작)에서 대담하고 파격적인 에로티시즘을 다뤄 외설시비를 낳으며 일대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베르톨루치 감독은 청나라 12대 황제 부의의 일생을 그린 1987년 작 <마지막 황제>가 감독상, 작품상을 비롯하여 아카데미 9부문 후보, 전 부문 수상이라는 기염을 토하며 흥행에도 성공하면서 세계적인 거장으로 확실한 자리 매김을 한다. 그 후 데보라 윙거, 존 말코비치, 로버트 드 니로, 제레미 아이언스, 리브 타일러 등 최고의 배우들과 활발한 작업을 해왔으며 <몽상가들>을 통해 세 명의 젊은 배우와 함께 ‘청춘’의 꿈을 말하기 위해 돌아 왔다. ‘미래와 자유를 향해 뛰어드는 환상적 경험’을 다룬<몽상가들>은 베르톨루치 감독이 끊임없이 추구해 오던 아름다움에 초점을 맞춰 만든 작품이기도 해, 40년간 펼쳐 온 그의 사상과 미학이 접점을 이룬 작품이라 할 수 있다.이 영화는 청조의 12 대 황제로 즉위한 후 역사의 회오리에 휘말려 결국은 한 평범한 시민인 북경 식물원의 정원사로 여생을 보낸 중국의 마지막 황제 부의의 이야기이다. 부의는 3살의 어린 나이에 광서제의 후계자가 되기 위해 자금성으로 들어간다. 6세까지는 청나라의 황제로서 내시들과 궁녀들 사이에서 성장하지만, 즉위 3년째 신해혁명(1912년)을 당하여 궁중 생활의 마지막을 맞는다. 부의는 황제라는 명칭의 사용과 궁정 및 사유재산만 인정받은 채 퇴위한다.

참고 자료

- 「마지막 황제」- 에드워드 베어 著, 청림 출판(1988)
- 다큐멘터리 중국현대사: (1986) 최석로. 서문당편집실(6.만주사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