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가 - 민요] 민요의 작품과 민요연구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7.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민요를 연구한 민요연구사를 구체적으로 기록하였다.민요 분류 기준에 따라 민요를 분류하고, 각 분류의 예를 구체적인 민요를 예를 들어 기술하였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민요 연구사
2) 민요 작품 목록

3. 결론

본문내용

민요는 민족의 삶과 역사의 토대 위해서 형성, 전개된 소중한 문화 유산인 동시에 문학 유산이다. 민족의 삶과 역사가 시작되었던 과거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민요는 그 삶과 역사 속에서 민족의 숨결과 얼을 갖가지 모습으로 맺고 풀고 그리고 엮어 왔다. 우리 민요가 갖는 소중함이 여기에 있다고 한다면, 민요를 수집하고 보존하고, 계승하고, 연구하는 일은 그 자체로 자기정체성의 발견과 확립을 위한 작업으로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하겠다 민요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바탕으로 하되, 학문적 논리와 체계를 갖춘 분석과 고찰이 뒤따라야 민요의 특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구할 수 있다. 민요에 관한 학문적 연구를 민요학이라 한다면, 민요학은 이처럼 자기정체성의 발견과 확립을 위한 노력의 대전제 위에서 민요의 특질을 올바로 규명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 민요를 대상으로 한 학문적 논의가 제자리를 찾고 본격화되기 시작했던 시기는 광복이후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광복 이전 특히 일제하인 1920년대 이후 민요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되면서 당시에 불리는 민요를 적극 조사, 수집하는 한편 민요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가 일어난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이들 민요 조사 및 논의는 일제 식민지하의 특수한 여건 속에서 이루어진 만큼 상당한 문제점과 한계를 지닌 것이다. 일본이 앞서서 그들의 식민지 지배 정책을 합리화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민요를 조사하고 해석하는 작업이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이와는 달리 민족의식 내지 민중의식을 고양하기 위한 일환으로 우리 학자들에 의한 민요 조사와 연구가 잇달았지만, 이 경우에도 강한 이념적 편향성 때문에 민요의 실상을 올바로 파악하지 못하고 편견에 치우친 민요인식을 보여주는 결과를 맺었다. 광복 이후 민요연구는 비로서 일제의 식민사관을 청산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면서 학문적 논의 방법 또한 다양하게 뒷받침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강등학 - 민요의 연구사와 연구방향에 대한 논의 ( 논문, 1999 )
조동일 - 한국문학통사 ( 지식산업사, 1994 )
조동일 - 구비문학의 세계 ( 새문사, 1985 )
김무헌 - 한국민요문학론 ( 집문당, 1987 )
박경수 -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자료원, 1998 )
소재영 - 한국의 민속문학과 예술( 집문당, 1998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