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문과 현대소설강독 리포터 입니다.

목차

1.작가 연보와 생애
2.박태원 문학 세계의 고려사항
3.1930년 소설 특징의 큰 계보화
4.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작가
5.구인회와 박태원
6.줄거리
7.구보의 인물 분석
8.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박태원의 문학 세계 이해의 고려 사항
박태원은 서울토박이며 중인 계층이다. 당시 그의 부친(박용환)은 약국을 운영하였고 숙부(박용남)은 천변의 다옥정에서 병원을 운영 하였다. 전통적인 중인의 생업인 의약업에 종사했던 그의 집안은 당대의 대다수 중인 계층들이 그러했듯이 신문화를 기저로 한 새로운 사회구조로의 계급재편에 주체적으로 가담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박태원이 동시대의 어느 작가보다도 서구화, 현대화에 대한 욕구가 강렬하였던 것은 그가 중인 계층의 서울 토박이라는 출신 계층상의 속성으로 해명될 수 있다고 본다.
박태원은 도시세대이다. 박태원은 합병되던 한해 전에 태어났으며 도시화의 과정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던 청계천변에서 성장한다. 당시 서울은 식민지화와 더불어 급격히 도시화되기 시작하였는데 청계천변은 한국인들이 상권을 갖고 있던 지역이다. 이곳은 조선조시대 이래의 전통적인 중인 계층들이 모여 살던 곳으로써 일제의 도시화 정책에 의하여 급격하게 근대 도시의 풍모를 갖추어 나가고 있던 지역이다.
이와 같이 박태원이 서울토박이 도시세대라는 사실과 그의 집안이 새로운 문화의 수용에 대해 비판적이기보다 오히려 적극적 수용의 분위기였다는 점은 박태원 문학의 성격의 배경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박태원의 숙부와 고모는 박태원의 문학적 출발점의 가장 중용한 역할을 담당한다. 고모 박용일은 당시 여고 교사로 인테리 여성이었는데 이광수의 부인 허영숙과 가까운 사이로, 그녀는 박태원이 춘원에게 문학적 수업을 받게한 계기를 마련해 주게 된다. 그리고 의사인 숙부 박용남은 당시 문인들과도 잘 어울렸다. 이처럼 숙부와 고모의 역할은 박태원의 문학 출발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강운석,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00
강상희, 한국모더니즘 소설론, 문예출판사,1999
김봉진, 박태원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2001
이병렬, 작품으로 읽는 현대소설사, 평민사,1997
최은자, 1930년대 박태원 소설 연구, 2000
한혜선, 소설가 소설연구, 국학 자료원,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