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 학생 중심 문학교육의 사례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7.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어교육에서 학습자중심의 문학교육을 인터넷 모범 학습지도안에서 찾아 실례를 조사하였다.

목차

< 서론 >

< 본론 >
Ⅰ. 학습자 중심의 문학 교육
Ⅱ. 학습자 중심의 문학 교육의 사례
사례 1) 고등 상(上) - 청산별곡
사례 2) 고등 상(上) - 뻐꾸기에 부쳐
사례 3) 고등 상(上) - 두시언해
Ⅲ. 나의 견해

< 결론 >

본문내용

학습자 중심이란 용어는 교사 중심의 문학 수업에서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방향을 전환하기 위하여 제안한 것으로,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학습 내용은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정의 내리기 어렵기 때문에 실제로 수업 속에서 어떤 반응을 어떻게 유도해 낼 것인지가 문제로 남는다. 그러나 분명한 점은 반응이란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통해 경험하고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문학교육의 목표는 일차적으로 작품의 이해와 감상 능력 증진에 있다. 작품의 이해와 감상 능력은 무엇보다 학생들이 개방적인 상태에서 작품에 대한 몰입과 학습자 중심의 경험을 체험해야 증진될 수 있는 것이다. 학생이 작품에 몰입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문학 경험이 충분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문학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문학작품에 몰입하게 하고 학습자 중심의 경험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작품에 대한 반응을 충분히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랬을 때에 작품의 이해와 감상능력도 증진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Ⅱ. 학습자 중심의 문학 교육의 사례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에서는 독자가 텍스트와 거래하는 동안에 의미가 구성된다고 보고, 텍스트나 교사의 지식보다는 학생의 문학 체험에서 나오는 다양하고 임의적인 반응을 중시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 문학 수업을 주도하는 교사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반응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문학작품의 형식이나 의미를 분석하고 그것을 전달하기보다는, 학생이 작품을 읽으면서 형성한 독특한 사고, 느낌 등을 표현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독서하면서 느끼고 생각한 것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텍스트를 통해 학생들 자신의 삶에 주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참고 자료

문학교육원론 - 김대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