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오디세이아] 오딧세이아 감상문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지난 학기의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한 A+글입니다.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서평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생각과 의견을 첨부하여 작성하신다면 더욱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호메로스의 생애 및 문학 일고찰

3. 줄거리 소개

4. 일리아드와 오딧세이아

5. 문학의 근원적 모티프, 외부적 구원의 힘

6. 삶에 대한 진지한 통찰과 고민, 오딧세이아

본문내용

호메로스가 언급되고 그의 작품이 인용되기 시작한 것은 BC 7세기 중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BC 7세기의 아르킬로코스, 알크만, 티르타이오스, 칼리노스, BC 6세기초의 사포를 비롯한 몇몇 시인들은 호메로스의 표현법과 운율을 자신의 목적과 형식에 맞게 바꾸었다. 이무렵 호메로스의 서사시에 나오는 장면은 예술 작품에서 인기를 얻게 되었다. BC 7세기말의 작품으로 여겨지는 델리의 아폴론에게 바치는 송가는 호메로스를 흉내낸 작품인데, '울퉁불퉁한 키오스 섬에 살고 있는 장님'의 작품이라고 주장되었다. 이것은 호메로스에 대한 전설을 빗댄 말이다.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역사가인 투키디데스도 이 주장을 받아들였다. 호메로스가 ' 호메리다이'로 알려진 후예들을 두었고, 그들이 호메로스의 시를 보존하고 보급하는 일을 맡았다는 생각은 BC 6세기초부터 시작되었다. 사실 그로부터 얼마 후에는 호메로스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탈리아 남부의 레기움에 사는 테아게네스는 BC 6세기말경에 호메로스의 작품을 우의적으로 해석한 최초의 해설서를 썼다. BC 5세기에는 이미 호메로스의 생애에 대해 꾸며낸 이야기가 쏟아져나오기 시작했다.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인 에페소스의 헤라클레이토스는 호메로스의 죽음에 대한 하찮은 전설(호메로스가 이를 잡는 문제에 대한 소년들의 수수께끼를 풀지 못했기 때문에 원통함을 이기지 못해 죽었다는 전설)을 이용했다. 호메로스와 헤시오도스(호메로스 이후 가장 오래된 그리스의 시인)를 번갈아 인용하며 경쟁을 벌인다는 생각은 아마 소피스트의 전통에서 시작되었을 것이다. 색다른 이야기를 많이 공급한 직관적인 역사가 헤로도토스는 호메로스에 대해서는 별로 이야기거리를 찾지 못했지만, 호메로스의 연대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인 점은 칭찬할 만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