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범] 수업계획서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본문내용

수업 계획서
수업 일시
2005.07.11.(월)
수업 대상
고등학교 1학년
수업 과목
국사
수업 시간
50분
수업 방법
강의, 토론, 발표
학습 매체
교사가 직접 그린 만화
사진 자료, 프로젝션 TV
교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단원의 개관
일본의 일본서기의 임나일본부. 임나관가라는 기록을 근거로 고대 낙동강 유역의 변한이 일본 야마토지방의 왕권이 지배하던 관부라고 주장하는 것을 말한다.
일본은 19세기 말 대륙침략의 준비를 위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등지에 첩보원을 보내어 지리, 인구, 교통로 등을 조사하고 있었다. 이 비문이 일본에 알려진 것은 1883년(고종20년) 남만주 지방을 정탐하였던 일본참모본부 '사꼬오 가게노부'중위가 탁본을 갖고 돌아온 뒤 부터였다. 참모본부는 6년에 걸쳐 호태왕비의 비문을 연구하였고 또한, 이를 변조하여 임나일본부설을 꾸몄다. 이것은 원래 한반도는 예전에 일본의 영토였으므로, 일본의 조선에 대한 지배는 침략이 아니라, 예전의 자신들의 땅을 되찾는 것일 뿐이라는 명분을 위해서이다. 그러나 일제시대에 형성된 식민사관을 일본에서는 패전 후에도 청산치 못했기 때문에 그것을 정설로 믿어 교과서에까지 등장시킴으로써 한국에 대한 편견을 조장시켰다. 근대의 일본고대사연구의 동향을 보면 임나일본부설을 정면으로 주장하는 학자는 없어지고 일본의 고대국가 성립시기를 4세기 후반에서 6세기 후반으로 내려 잡는 설이 유력해졌다는 특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