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소설]흥보전에 나타난 이원론적 세계와 웃음의 의미

저작시기 2003.09 |등록일 2005.07.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전산문시간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1. 「흥보전」의 이원론적 세계
⊙ 현실계
① 흥보,놀보의 성격
⊙초현실계
① 제비의 의미

2. 박타령의 의미

본문내용

「흥보전」근원설화에 대해서는 여러갈래로 추론되었다. 그 중에도 몽고의 '박타는 처녀 설화'와‘방이설화’가 「흥보전」과 내용이 비슷하여 가까운 근원설화로 지목되어왔다. 그러나 「흥보전」의 설화적 구조와 유형을 추출하여 악하고 착한 형제가 등장하는 선악 형제담, 동물이 사람에게서 은혜를 입으면 반드시 보답한다는 동물 보은담, 박속에서 한없이 물건이 나오듯 어떤 물건에서 한없는 재물을 쏟아내는 무한재보담의 세유형으로 나누어 이에 해당하는 구비설화를 대비함으로써 「흥보전」의 설화적 원천은 밝혀질 수 있다.
「흥보전」은‘박’이란 사물을 놓고 인간의 세속적인 삶이 그대로 표현되는 현실계와 인간의 세계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는 초현실계의 이원론적인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흥보전」은 인간의 현실과 초현실의 세계를 그리고 있는데 그 두 세계의 연결은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있으며 현실의 문제와 갈등이 초현실계와 만남으로써 해결되고 화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현실속에서 살아가는 인물들의 생활상과 그들의 성격을 규명함으로써 현실의 문제를 적나라하게 파헤쳐 볼 수 있으며 한편으로는 초현실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의미를 숨겨진 상징체계에서 이끌어냄으로써 작품이 갖는 원래의 숨은 의도를 찾아 보고자 한다. 또 ‘웃음의 문학’이라고 전제하는 「흥보전」에 나타난 웃음의 의미를 살펴보고 풍자와 해학을 이해하고자 한다. 「흥보전」에서 보여지는 작품의 주제를 통해 이 작품이 나타내고자 하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