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헌정보학] 박물관정보시스템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7.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감쏴

본문내용

박물관이라 함은 역사, 예술, 산업, 과학, 등 고고학자료 , 미술품, 기타 인문 자연에 관한 학술적 자료를 수집, 보관, 진열하여 교육적 배려하에 일반 민중의 전람에 이바지하고, 또 그들의 자료에 대하여 조사연구하는 시설이라고 정의 한다.
이런 박물관이 어떤 의미에서 정보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있는지 왜 그러한지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시스템이라고 한다면 인풋(input)과 아웃풋(output)이 있어야 하는데 그 사이의 과정에서 시스템이라는 기능이 작용하여 그 둘 사이의 연결을 돕고 쉽고 빠르게 접촉이 가능하게 하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같은 정보시스템으로서의 박물관과 도서관을 비교를 한다면 실물에 의거하여 체험을 통해 문화 및 학술상의 지식과 교양을 얻을 수 있는 일반대중을 위한 공개적 교육기관이라는 점에서는 독자적인 특색이 있는 분야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시스템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하는데 박물관 시스템의 전체적인 형태와 각각의 해당하는 부분을 정보의 7대 기능에 맞추어 보면서 그 기능에 부합하는지 모자라는 부분은 무엇인지 파악해 보겠다.
첫 번째 특정이용자의 요구를 파악하는 기능이다. 박물관은 그저 전시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과거의 사실을 통해서 현재의 시각에서 재현해서 연구하고 교육을 해서 일반인들에게 교육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곳이기 때문에 특정분야의 요구를 가지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박물관을 찾는 이용자가 있다고 가정 한다면 충분히 그에 대한 자료를 얻을 수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