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과 체육학과] 이종격투기의 마케팅 성공전략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100원

소개글

K-1, 프라이드, 스피릿 엠씨 등의 이종격투기에 대한

정의, 특징, 환경분석에서 부터

SWOT분석 및 시장세분화 ,4P분석 등 목록의 순서대로

체계적으로 분석 요약에 되어 있음..

확실한 참고문헌으로 자료 뒷받침..

목차

1. 이종격투기의 개요 및 정의

2. 이종격투기의 종류
1) k-1
2) PRIDE FC
3) UFC

3. 이종격투기의 마케팅가치와
환경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1) 시장 세분화 (Segmenting)
2) 표적 시장 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6. 4P분석

7. 결 론

본문내용

프라이드는 k1처럼 세계지역 예선이 없다. 일본 내에서 하는 시합이 전부이다. 그런 만큼 일본적 색채를 지니게 하기가 용이했다. 그 일본적 색체라는 것은 프로레슬링의 전통을 의미했다. 일단 무대만 비교해도 k1의 그것과 프라이드의 그것은 다르다. 프라이드 쪽이 훨씬 화려하다. 선수의 등장 장면도 그렇다. K1은 단지 입장음악이 흐를 뿐이지만 프라이드는 그 대결하는 두 선수의 대립상을 나타내는 비디오를 대형화면에 방영한다. 그 것을 보면 마치 미국의 WWE같은 프로레슬링 이벤트를 보는 듯 하다. 비디오의 두 선수는 서로를 비방하면서 자신의 승리를 장담한다. 그리고 프라이드는 선수들을 경기에서 싸울 때에만 링에 내보내지 않는다. 프로레슬링에서처럼 선수들이 링에 올라와 마이크 어필을 하는 것은 프라이드에서 흔한 일이다. 한번은 이렇게 링에 올라와 상대 선수를 비방하던 선수에게 그 비방 당한 선수가 올라와 난투극이 벌어질 뻔 한적도 있었다. 이것이 DSE측의 의도적인 각본인지는 모르지만 프라이드는 이런 쇼적인 요소로 인해 k1보다 더 관중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사실이다.
프라이드가 K-1 보다 세계적이지 못 하다라는 것은 위에서 본 것처럼 오히려 이점으로 적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이점이 또 하나 있는데 그것은 자국선수들을 발굴하기가 용이하다 는 점이다. K1은 실력이 있어야 뜰 수 있는 구조이다. 실력으로 정직하게 올라가는 구조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프라이드는 조금 다르다. 앞서 기업 개요에서도 언급했듯이 DSE는 경기의 대진을 자신들이 조정할 수 있다. 그런 만큼 실력이 강한 선수가 아니라 흥행성이 강한 선수가 실제 경기에 참가하게 된다 물론 보. 그래서 실력은 여주기가 가능한 선수가 뜨는 경향이 있다.

참고 자료

◎ http://www.k-1gp.net/ (Sprit MC 공식 홈페이지)
◎ 박수정,정희준(동아대학교), 한국체욱학회지 43권 제4호 p115-125 이종격투기의 세계화:
탈근대와 전근대의 만남
◎ 정의진, http://www.sportsseoul.com/special/expert/star/click/index.htm 「이종격투기의 유래와 역사 - 그리스 시대의 ‘판크라티움’」

이외 12곳..

본문에 생략없이 자세히 기입되어 있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