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진 교육을 벤치마킹하라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7.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선진교육과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비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많은 문제를 껴안고 있는 우리의 교육현실을 23년 동안 겪어본 장본인으로서 늘상 이러한 문제가 바뀌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있었다. 대학만을 최고로 목표로 삼은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의 세월이 너무도 아까웠고, 그 나이에 맞지 않은 무게의 책가방을 짊어지며 잠과 시간과의 싸움에 이겨나가야 하는 그 힘겨움. 허나 그렇다고 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이 그토록 열심히 공부를 하는 것이 언제까지 남아있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뇌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무작정 암기한 내용들은 언젠가는 모두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그럼 그 시간..그 노력들은 무엇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인가.. 이러한 교육현실을 바라볼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인가. 창의력이 짓밟히는 사회..무조건 정해져 있는 내용을 암기하고 그 단순노동을 잘하는 자만이 이 사회에서 낙오자라 하지 않는다. 교육은 얼마나 잘 암기하여 그 암기한 내용을 머릿속에 잘 담아두었다가 다시 잘 외워내느냐.. 또 자신들의 꿈은 뒤로 한 채 얼마나 고학력위주의 사회에 잘 이끌려 나가느냐가 아니다. 참된 교육은 우선 인성을 바로 잡고 그 인성에 따라 진정 세상에 나아가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냐..그 하고 싶은 꿈을 이루며 내 인생을 어떻게 개척해 나가느냐를 스스로 깨닫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것 바로 이것이 참된 교육이 아닐까.
비록 위에 이책에서 언급되었던 선진국의 학교들은 세계에서도 특수한 학교라 할지라도 그게 바로 참된 교육의 일환이라 생각이 된다면 과감히 바꿔 나가야 할 것이다.
물론 한나라의 교육정책이라는 게 한순간에 바꾸려고 하면 바꿔지는 것이 아닌 줄은 알지만 점진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면 우리나라의 교육 또한 입시위주의 메마른 교육이 아닌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참된 교육의 장이 열리리라 믿는다.

참고 자료

선진교육을 벤치마킹하라 : 꿈과 희망의 교실 찾기
하준우 저 동아일보사 2002 출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