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 삼성 에니콜 마케팅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삼성에니콜에 대한 마케팅 조사 내용입니다.
연구주제와 연구목적 그리고 목표, 에니콜의 사업현황분석과 경쟁사 분석으로 노키아, 엘지, 스카이와 비교 분석 하였고, 에니콜에서 새롭게 마케팅하게된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대해서도 정리되어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실거에요~

목차

1.연구주제
2.연구목적
3.삼성휴대폰의 목표
4.삼성휴대폰의 사업현황
5.휴대폰시장 -컨버전스(융합) 전쟁
6.각 사별 브랜드 전략
7.경쟁사 분석
8.에니콜 광고분석
9.삼성 휴대폰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
10.삼성 휴대폰의 브랜드 가치

본문내용

4.‘삼성 애니콜’ 사례를 통해 살펴본 PPL(Product Placement)

지난 27일, 성균관대 국가브랜드경영연구소는 중국 일본 미국 영국 독일 파나마 브라질등 세계 11개국 3천11명을 대상으로 한국의 국가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한국" 하면 가장 먼저 연상되는 것으로는 음식 옷 음악 영화, 드라마, 월드컵 등 넓은 의미에서 문화와 관련된 내용이 전체의 52.4%를 차지했고 경제(18.7%) 정치(11.6%) 사회(1.7%)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낮았다.”고 발표했다. 한국 산업 중 가장 경쟁력이 있는 분야를 복수응답으로 집계한 결과 휴대전화(64%)가 1위에 올랐으며 자동차(58.6%) 반도체(40.1%) TV(39.6%) 섬유.패션(37.0%) 조선(28.3%) 영화. 드라마(26.8%)가 뒤를 이었다. 한국 산업중 가장 경쟁력이 있는 분야 1위로 당당히 휴대전화가 차지하는데 삼성의 애니콜이 한 몫했음을 부정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1억 3000만 달러를 들인 초유의 대작 매트릭스 2 리로리드의 매트릭스폰으로 삼성 애니콜이 등장했을 때 국내 관람객들은 적잖이 자부심마저 느꼈다고 한다.
매트릭스폰은 영화 속에서 매트릭스와 현실세계를 연결하는 매개체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극중 내러티브와의 연관성이 높은 소재다. PPL은 양보다 질이다. 극중 갑작스럽게 돌출되는 것이 아니라 극의 내러티브와의 연관성, 극 또는 등장인물과 이미지 적합도가 높으면서 자연스럽게 지속적으로 등장할 수 있는 노출맥락이 관건이다.
노출시간이 길면 길수록 제품을 인지할 기회가 늘어나기 때문에 PPL계약을 맺을 때 minimum-airtime이란 단서조항이 포함될 때도 있으나 PPL에 대한 많은 선행연구결과에서 보듯 노출시간이 길어진다고 해서 항상 재인율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PPL에 의해서 늘어난 브랜드에 대한 회상도나 재인이 반드시 그 브랜드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가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되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