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이크로프로세서] 오실로스코프의 소프트웨어적 구성 - ADC, DAC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12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략적으로..
Function Generator에서 KIT의 ADC를 통해 Analog로 파형을 받아 컴퓨터 화면에 Digital화 시켜 실제 오실로스코프 화면상에 보이는 것과 같은 파형을 구현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말하자면 디지털 오실로스코프를 일부 기능만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하는 것입니다.
오실로스코프의 파형을 소프트웨어적으로 화면에 구현하기 위해서 Function Generatot로부터 받은 analog 신호를 ADC에서 Sampling 하여 Digital 신호로 바꾼 다음 이를 Visual C++의 GDI를 이용하여 그래픽화 하였습니다.
공학 프로젝트로 자유로운 주제로 보고서를 제출하실 분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것입니다.
발표자료 PPT 는 따로 올리겠으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 프로젝트 개요
α. 디지털 오실로스코프란
1. 오실로스코프의 처리과정
2. 디지털 오실로스코프
β. 개발 목표

Ⅱ. 프로젝트 경과
α. 실험 과정
- 사용 장비
- 화면 구성
- ADC 소스 코딩
- 결과화면
-DAC 소스 코딩
-결과 화면

Ⅲ. 프로젝트 분석
α. 소스 코드 분석
1. ADC 소스 코드 분석
2. DAC 소스 코드 분석
β. 실험 결과 분석
1. ADC
2. DAC

본문내용

-소스 코드 분석
1. ADC 소스 코드 분석
위의 붉은 상자 안의 소스를 이용하여 받아들인 데이터를 화면에 파형으로 출력하게 된다. DC(디바이스 컨텍스트)를 이용해 직선을 긋는 것을 이용하여 파형을 구현하였다. 위의 소스에서는 DC를 얻어오고 되돌려주는 부분의 소스는 나타나 있지 않다. 여기서 dc.MoveTo, dc.LineTo는 선의 시작점과 끝점을 정해주면, 그 두 점 사이에 직선을 그어주는 소스코드이다. 이 소스코드에서 y을 ADC를 통해 받아들인 값으로 정해주어, 흔히 사용하는 오실로스코프처럼 파형의변화가 화면에 나타나게 하였다.
헌데, 오실로스코프는 단순히 어느 시점에 받아들인 값을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연속으로 변화하는 값을 화면에 그래픽적으로 출력해야 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한 시점의 값만을 출력할 수 없다. 연속적으로 변하는 파형을 나타내기 위해 i라는 변수 하나를 선언하여, 이를 x축 값으로 사용하였다. 이 변수 i는 한 번의 ADC를 실행할 때마다 값이 1씩 증가하게 하여, 한 번의 ADC가 실행될 때마다 현재의 전압이 1픽셀씩 옆에 나타나게 하였다.
변수 i가 증가하는 것을 통해 파형의 변화를 나타내는데, 이 i값은 화면에서 선이 그어지는 픽셀을 나타낸다. 이렇게 i값이 증가하다 보면, 언젠가는 우리가 정해 둔 윈도우 밖에 선이 그어지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i값이 658보다 커지게 되면, i값에 0을 대입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파형이 정해진 윈도우 내에 나타나게 하였다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마이크로 프로세서 프로젝트_표지.doc
마이크로 프로세서 프로젝트_개요.doc
마이크로 프로세서 프로젝트_과정.doc
마이크로 프로세서 프로젝트_분석.doc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