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 물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05.07.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물이란 무엇인가

1. 물도 영양소일까?
2. 체내에서 물은 어떤 역할을 할까?
3. 체내의 수분평형은 어떻게 유지되나?
4. 물, 얼마나 마셔야 할까?
5. 물과 관련된 공중보건 문제는 무엇일까?
6. 우리가 먹는 식수는 안전할까?

음주, 흡연과 건강

본문내용

물이란 무엇인가

1. 물도 영양소일까?
물은 인체의 생명현상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당질, 지질,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과 함께 6대 영양소 가운데 하나이다. 물은 두 개의 수소원자와 한 개의 산소원자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유기물질이 아니며, 따라서 체내에서 에너지를 내지 않는다.
신체를 구성하고 있는 영양성분 중 양적으로 가장 많으면서, 또한 가장 자주 공급해 주어야 하는 것이 바로 “물” 이다. 인체는 다른 영양소의 공급이 중단된 상태에서 2~3개월간 버틸 수 있으나, 물이 없이는 3~4일 정도밖에 살 수가 없다. 그러므로 물은 생명체에게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영양소라 할 수 있다.
- 물은 체내에서 에너지를 내지 않으니 살을 찌게 할 이유가 없다. 다만, 수분대사에 이상이 있는 상태에서 과도한 수분섭취를 할 경우 부종이 나타나 체중이 증가할 수는 있다.

2. 체내에서 물은 어떤 역할을 할까?
1)기계적 기능
신체의 구성분- 인체의 60~70%가 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물은 단일 화합물로서 인체 내에서 함유량이 가장 많은 물질이다.
운반- 물은 신체 내에서 수송의 역할을 담당하는 혈액의 주요 성분으로, 영양소를 세포로 운반해 주고 대사 결과 생성된 노폐물을 뇨 또는 이산화탄소의 형태로 신장 또는 폐를 통해 제거한다.
체온조절- 신체의 2/3을 구성하고 있는 물은 다른 어떠한 용매보다도 비열과 증발열이 크기 때문에 체온조절을 하는 데 있어서 가상 이상적인 용매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더운 환경에서 신체는 발한을 통해서 체온을 조절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