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통계분석 spss] 강의중 휴대폰사용 인식조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해피캠퍼스를 통해 설문조사를 직접 실시(16문항으로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하고 그 데이터를 이용하여 sps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연구논문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분석결과를 표로 작성하였고 그에따른 해석을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
1. 연구절차
2. 연구대상
3. 조사도구
Ⅴ. 결과 및 해석
1. 대학생들의 수업 중 휴대폰 사용실태
2. 수업 중 휴대폰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3. 수업 중 휴대폰 사용의 허용범위
Ⅵ. 요약 및 제언

본문내용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강의 시간 중 휴대폰 사용에 대한 의식 조사를 토대로 휴대폰 사용이 대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활용해 수업시간에 적절한 휴대폰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목적을 가진다.
위와 같은 목적을 위해 첫째, 대학생들의 수업 중 휴대폰 사용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수업 중 휴대폰 사용이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수업 중 휴대폰의 사용은 어디까지 허용하는 것이 좋은가?라는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대학생들은 대부분 수업 전 휴대폰을 진동으로 변환시킨다. 하지만 일부 벨소리로 두거나 아예 신경 쓰지 않는 학생들로 인해서인지 93%의 대학생들이 수업 시간 중 휴대폰 벨소리를 들어봤다고 답했다. 수업 중 갑자기 자신의 휴대폰이 울리는 경우에는 대학생들은 받았다 바로 끊거나 전원을 끄고 수업 중이라 말하고 바로 끊는 행동을 한다. 89%의 대학생들이 수업 중 문자가 왔을 때 확인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 58%는 급한 내용일 경우에만 답문자를 보내고 16.8%는 내용에 관계없이 항상 답문자를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항상 휴대폰이 울렸을 때 행동이 같은 것은 아니고 수업의 중요도나 수업방식, 교수님이라는 요인에 따라 행동하는 것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 중 휴대폰 소음으로 인해 수업집중도에 변화가 생기는데 이것은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고 진동소음보다는 벨소리가 수업집중도에 변화를 많이 가져온다. 수업 중 휴대폰 소음은 집중도 변화와 강의 분위기 또한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난다. 수업 중 자신의 벨소리가 울림으로써 미안하다든가 당황스러운 감정을 느끼고 타인의 휴대폰이 울렸을 때 기분이 상한다고 답했다.
셋째,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업 중 학생들의 휴대폰을 진동으로 놔두거나 무음으로 놔두고 전원을 꺼놓는 것까지 허용했으면 하는 의견을 나타내어 진동까지는 인정하나 벨소리에 관해서는 부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휴대폰을 꺼놓지 않아 전화가 왔을 시에는 발신자만을 확인하거나 강의실 밖으로 나가 통화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보였다. 문자가 왔을 때에 내용만을 확인하거나 발신까지 허용한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