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 합리주의와 영국의 경험철학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작은 도움이라도 됐으면 좋겠네요

목차

경험론
합리주의
계몽주의 시대의 철학
계몽주의 문학
칸트와 독일의 관념론

본문내용

프랑스 합리주의와 영국의 경험철학


영국의 경험론은 모든 지식이 경험에서 나온다는 경험주의 철학을 주장하였고, 관찰과 실험을 중시하는 귀납법을 주장하여 자연 과학의 발달에 기여하였다. 이와 대립하는 것이 프랑스 합리주의 철학으로 경험보다 인간의 타고난 이성을 중요시하였는데 이들은 훗날 계몽주의 운동의 사상적 토대를 형성한다. 또한, 독일의 칸트는 이 경험주의 철학과 합리주의 철학을 종합하였다.


◈ 경험론 [經驗論, empiricism]

인식·지식의 근원을 오직 경험에서만 찾는 철학적 입장 및 경향. 따라서 초경험적 존재나 선천적인 능력보다 감각과 내성(內省)을 통하여 얻는 구체적인 사실을 중시하여, 전자도 후자에 의해 설명된다는 사고방식이며, 지식의 근원을 이성에서 찾는 이성론·합리론과 대립된다. 특히 영국은 경험론의 전통에 있어 대륙의 이성론이나 독일의 관념론 등과는 대조적인 성격을 띤다. 이 경향은 중세에 이미 F.베이컨, W.오컴 등에서 뚜렷하였으며, 특히 후자의 비판적 견해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영국 경험론의 진정한 기원은 관찰과 실험을 중시하고, 연역적 추리에 대하여 개별적 경험에 근거를 두는 귀납법을 제창한 베이컨이다. 이 경향은 T.홉스를 거쳐 J.로크에 이르러 R.데카르트의 생득관념설(生得觀念說:nativism)을 비판하여 모든 인식의 경험에 의해 설명됨으로써 명확화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