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화학, 식품영양학]술(alcohol)과 건강의 상관관계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식품영양학 시간에 술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 술의 소개와 분류
2. 술의 식품영양학적 분석과 체내 대사과정
3. 현대인의 음주 습관과 실태
4. 술의 단점
5. 술의 장점
6. 술과 건강을 모두 잡을 수 있는 음주법
7. 결론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 술(Alcohol)은 인간의 역사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다. 그리스 신화나 성경 등 역사기록에도 남아있는 것처럼 적정량의 술은 즐거움을 주는 약으로 작용하지만, 과량의 술은 숙취 등 괴로움과 함께 인간을 파멸로 이끄는 독이 되기도 하는 양면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 술은 재료에 따라 과실주와 곡주로, 그리고 제조 방법에 따라 발효주(양조주, Fermented)와 증류주(Distilled) 및 혼성주(Compounded)로 대별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제조 방법에 따라 분류하고 있다.
- Alcohol은 1g당 약 7㎉의 열량을 제공하는데, 이는 당질이나 단백질의 단위g당 열량보다 많다. 그러나 체내에서 당질이나 지방의 열량과는 달리 비효율적으로 연소되어 거의 모두 열로 발산된다. 그러므로 대개의 Alcohol 중독자들은 술 이외의 다른 식품으로부터 섭취하는 열량이 감소하여, 심각한 영양결핍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Alcohol을 'Empty calorie food'라 하기도 하며, 이는 영양가는 없이 열량만 낸다는 의미이다.
- 적정량의 술은 성생활의 윤활유로 작용할 수 있지만, 과량의 술은 성욕 저하와 발기부전 등 성기능 장애를 유발한다. Alcohol 중독자는 음경 내 혈류 유출 속도가 빨라 발기가 지속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뇌 중추신경의 손상이나 간의 손상으로 남성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겨 성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